๊ด‘๊ณ  ๋Œ€ํ–‰์‚ฌ ์„ฑ๊ณผ ์ธก์ •, KPI๋ถ€ํ„ฐ ROI๊นŒ์ง€ ์™„๋ฒฝ ๊ฐ€์ด๋“œ (2026๋…„ ์ตœ์‹ )
2026๋…„ 01์›” 24์ผ
#๊ด‘๊ณ  ๋Œ€ํ–‰์‚ฌ ์„ฑ๊ณผ ์ธก์ •
#๋งˆ์ผ€ํŒ… ๋Œ€ํ–‰์‚ฌ ํšจ๊ณผ
#๊ด‘๊ณ  ROI
#KPI ์„ค์ •

๊ด‘๊ณ  ๋Œ€ํ–‰์‚ฌ ์„ฑ๊ณผ ์ธก์ •, KPI๋ถ€ํ„ฐ ROI๊นŒ์ง€ ์™„๋ฒฝ ๊ฐ€์ด๋“œ (2026๋…„ ์ตœ์‹ )

๐Ÿ“Œ ์š”์•ฝ

๊ด‘๊ณ  ๋Œ€ํ–‰์‚ฌ๋ฅผ ์„ ํƒํ–ˆ๋‹ค๋ฉด ์ด์ œ ์„ฑ๊ณผ ์ธก์ •์ด ํ•ต์‹ฌ์ž…๋‹ˆ๋‹ค. ๋‹จ์ˆœํžˆ ๋…ธ์ถœ ์ˆ˜๋‚˜ ํด๋ฆญ๋ฅ ์„ ๋„˜์–ด ๋น„์ฆˆ๋‹ˆ์Šค ๋ชฉํ‘œ ๋‹ฌ์„ฑ๋„๋ฅผ ๊ฐ๊ด€์ ์œผ๋กœ ํ‰๊ฐ€ํ•ด์•ผ ํ•˜์ฃ . 2026๋…„ ํ˜„์žฌ, AI ๊ธฐ๋ฐ˜ ์ž๋™ํ™”์™€ ๋ฐ์ดํ„ฐ ์ค‘์‹ฌ ํ‰๊ฐ€๊ฐ€ ํ‘œ์ค€์ด ๋˜์—ˆ์Šต๋‹ˆ๋‹ค. ์ด ๊ธ€์—์„œ๋Š” ๊ด‘๊ณ  ๋Œ€ํ–‰์‚ฌ ์„ฑ๊ณผ๋ฅผ ์ •ํ™•ํžˆ ์ธก์ •ํ•˜๊ณ  ํ‰๊ฐ€ํ•˜๋Š” ๋ฐฉ๋ฒ•์„ KPI ์„ค์ •๋ถ€ํ„ฐ ROI ๋ถ„์„๊นŒ์ง€ ๋‹จ๊ณ„๋ณ„๋กœ ์•Œ๋ ค๋“œ๋ฆฝ๋‹ˆ๋‹ค. ์‹ค๋ฌด์— ๋ฐ”๋กœ ์ ์šฉํ•  ์ˆ˜ ์žˆ๋Š” ์ฒดํฌ๋ฆฌ์ŠคํŠธ์™€ ํ‰๊ฐ€ ๊ธฐ์ค€๋„ ํ•จ๊ป˜ ์ œ๊ณตํ•ฉ๋‹ˆ๋‹ค.


๐ŸŽฏ ๊ด‘๊ณ  ๋Œ€ํ–‰์‚ฌ ์„ฑ๊ณผ ์ธก์ •, ์™œ ์ค‘์š”ํ•œ๊ฐ€์š”?

๋งŽ์€ ๊ธฐ์—…์ด ๊ด‘๊ณ  ๋Œ€ํ–‰์‚ฌ์— ์ˆ˜๋ฐฑ๋งŒ ์›์—์„œ ์ˆ˜์–ต ์›์„ ํˆฌ์žํ•ฉ๋‹ˆ๋‹ค.

ํ•˜์ง€๋งŒ ์ •์ž‘ "์šฐ๋ฆฌ๊ฐ€ ์“ด ๋ˆ๋งŒํผ ํšจ๊ณผ๋ฅผ ๋ณด๊ณ  ์žˆ๋‚˜?"๋ผ๋Š” ์งˆ๋ฌธ์— ๋ช…ํ™•ํžˆ ๋‹ตํ•˜์ง€ ๋ชปํ•˜๋Š” ๊ฒฝ์šฐ๊ฐ€ ๋งŽ์Šต๋‹ˆ๋‹ค.

๊ด‘๊ณ  ๋Œ€ํ–‰์‚ฌ ์„ฑ๊ณผ ์ธก์ •์€ ๋‹จ์ˆœํžˆ ๊ด‘๊ณ ๋น„๊ฐ€ ์–ผ๋งˆ๋‚˜ ๋‚˜๊ฐ”๋Š”์ง€๋ฅผ ํ™•์ธํ•˜๋Š” ๊ฒŒ ์•„๋‹™๋‹ˆ๋‹ค. ๊ทธ ๋ˆ์ด ์–ผ๋งˆ๋‚˜ ํšจ์œจ์ ์œผ๋กœ ๋งค์ถœ๊ณผ ๊ณ ๊ฐ ํ™•๋ณด๋กœ ์—ฐ๊ฒฐ๋˜์—ˆ๋Š”์ง€๋ฅผ ํŒŒ์•…ํ•˜๋Š” ๊ณผ์ •์ž…๋‹ˆ๋‹ค.

2026๋…„ ํ˜„์žฌ, ๊ธ€๋กœ๋ฒŒ ์‹œ์žฅ์กฐ์‚ฌ๊ธฐ๊ด€ ํฌ๋ ˆ์Šคํ„ฐ๋Š” ๋งˆ์ผ€ํŒ… ์—์ด์ „์‹œ ์ธ๋ ฅ์˜ 15%๊ฐ€ ๊ฐ์†Œํ•  ๊ฒƒ์œผ๋กœ ์˜ˆ์ธกํ–ˆ์Šต๋‹ˆ๋‹ค. AI ์ž๋™ํ™”์™€ ์ธํ•˜์šฐ์‹ฑ์ด ํ™•๋Œ€๋˜๋ฉด์„œ ๋Œ€ํ–‰์‚ฌ ๋ชจ๋ธ ์ž์ฒด๊ฐ€ ๋ณ€ํ™”ํ•˜๊ณ  ์žˆ๊ธฐ ๋•Œ๋ฌธ์ด์ฃ .

์ด๋Ÿฐ ๋ณ€ํ™” ์†์—์„œ ๋Œ€ํ–‰์‚ฌ ์„ ํƒ๊ณผ ์„ฑ๊ณผ ํ‰๊ฐ€๋Š” ๋”์šฑ ์ค‘์š”ํ•ด์กŒ์Šต๋‹ˆ๋‹ค.


๐Ÿ“š ํ•ต์‹ฌ ๊ฐœ๋…: ์ดˆ๋ณด์ž๋„ ์ดํ•ดํ•˜๋Š” ์„ฑ๊ณผ ์ธก์ • ์šฉ์–ด

KPI (ํ•ต์‹ฌ ์„ฑ๊ณผ ์ง€ํ‘œ)๋ž€?

KPI๋Š” Key Performance Indicator์˜ ์•ฝ์ž๋กœ, ๋ชฉํ‘œ ๋‹ฌ์„ฑ ์—ฌ๋ถ€๋ฅผ ์ธก์ •ํ•˜๋Š” ๊ตฌ์ฒด์ ์ธ ์ง€ํ‘œ์ž…๋‹ˆ๋‹ค.

์˜ˆ๋ฅผ ๋“ค์–ด ์˜จ๋ผ์ธ ์‡ผํ•‘๋ชฐ์ด๋ผ๋ฉด "์›” ๋งค์ถœ 1์–ต ์› ๋‹ฌ์„ฑ"์ด ๋ชฉํ‘œ์ผ ๋•Œ, KPI๋Š” "์ „ํ™˜์œจ 3% ๋‹ฌ์„ฑ", "๊ณ ๊ฐ ํš๋“ ๋น„์šฉ 3๋งŒ ์› ์ดํ•˜ ์œ ์ง€" ๊ฐ™์€ ๊ฒƒ๋“ค์ด์ฃ .

ROI (ํˆฌ์ž ๋Œ€๋น„ ์ˆ˜์ต๋ฅ )๋ž€?

ROI๋Š” Return On Investment์˜ ์•ฝ์ž์ž…๋‹ˆ๋‹ค.

์‰ฝ๊ฒŒ ๋งํ•ด "100๋งŒ ์›์„ ๊ด‘๊ณ ์— ์ผ์„ ๋•Œ ์–ผ๋งˆ๋ฅผ ๋ฒŒ์—ˆ๋Š”๊ฐ€"๋ฅผ ๋‚˜ํƒ€๋‚ด๋Š” ์ง€ํ‘œ์ž…๋‹ˆ๋‹ค.

๊ณ„์‚ฐ ๊ณต์‹: ROI = (์ˆ˜์ต - ๋น„์šฉ) / ๋น„์šฉ ร— 100%

์˜ˆ์‹œ: ๊ด‘๊ณ ๋น„ 500๋งŒ ์›์„ ์จ์„œ 2,000๋งŒ ์›์˜ ๋งค์ถœ์ด ๋ฐœ์ƒํ–ˆ๋‹ค๋ฉด?

  • ROI = (2,000๋งŒ ์› - 500๋งŒ ์›) / 500๋งŒ ์› ร— 100% = 300%

CAC (๊ณ ๊ฐ ํš๋“ ๋น„์šฉ)๋ž€?

CAC๋Š” Customer Acquisition Cost์˜ ์•ฝ์ž๋กœ, ์‹ ๊ทœ ๊ณ ๊ฐ ํ•œ ๋ช…์„ ์–ป๋Š” ๋ฐ ๋“œ๋Š” ํ‰๊ท  ๋น„์šฉ์ž…๋‹ˆ๋‹ค.

๊ณ„์‚ฐ ๊ณต์‹: CAC = ์ด ๋งˆ์ผ€ํŒ… ๋น„์šฉ / ์‹ ๊ทœ ๊ณ ๊ฐ ์ˆ˜

์˜ˆ์‹œ: 300๋งŒ ์›์„ ์จ์„œ ์‹ ๊ทœ ๊ณ ๊ฐ 100๋ช…์„ ํ™•๋ณดํ–ˆ๋‹ค๋ฉด CAC๋Š” 3๋งŒ ์›์ž…๋‹ˆ๋‹ค.

์ „ํ™˜์œจ (Conversion Rate)์ด๋ž€?

๊ด‘๊ณ ๋ฅผ ๋ณธ ์‚ฌ๋žŒ ์ค‘ ์‹ค์ œ๋กœ ๊ตฌ๋งค, ๊ฐ€์ž…, ๋ฌธ์˜ ๋“ฑ ์›ํ•˜๋Š” ํ–‰๋™์„ ํ•œ ์‚ฌ๋žŒ์˜ ๋น„์œจ์ž…๋‹ˆ๋‹ค.

๊ณ„์‚ฐ ๊ณต์‹: ์ „ํ™˜์œจ = (์ „ํ™˜ ์ˆ˜ / ๋ฐฉ๋ฌธ์ž ์ˆ˜) ร— 100%

์˜ˆ์‹œ: ๊ด‘๊ณ ๋กœ 1,000๋ช…์ด ์‚ฌ์ดํŠธ์— ๋ฐฉ๋ฌธํ•ด์„œ 30๋ช…์ด ๊ตฌ๋งคํ–ˆ๋‹ค๋ฉด ์ „ํ™˜์œจ์€ 3%์ž…๋‹ˆ๋‹ค.


๐Ÿ” 2026๋…„ ๊ด‘๊ณ  ๋Œ€ํ–‰์‚ฌ ์„ฑ๊ณผ ์ธก์ • ํŠธ๋ Œ๋“œ

1. AI ๊ธฐ๋ฐ˜ ์ž๋™ํ™”์˜ ์‹ฌํ™”

2026๋…„ ํ˜„์žฌ, AI๋Š” ๊ด‘๊ณ  ๊ธฐํš๋ถ€ํ„ฐ ์†Œ์žฌ ์ œ์ž‘, ํƒ€๊ฒŸํŒ…, ์ž…์ฐฐ, ์„ฑ๊ณผ ๋ถ„์„๊นŒ์ง€ ์ „ ๊ณผ์ •์— ๊ด€์—ฌํ•ฉ๋‹ˆ๋‹ค.

  • Google Ads์˜ Performance Max
  • Microsoft์˜ Copilot Ads
  • Meta์˜ Advantage+ ์บ ํŽ˜์ธ

์ด๋Ÿฐ AI ๋„๊ตฌ๋“ค์€ ์บ ํŽ˜์ธ ์„ธํŒ… ์‹œ๊ฐ„์„ ๋Œ€ํญ ๋‹จ์ถ•ํ•˜๊ณ  ํƒ€๊ฒŸํŒ… ์ •ํ™•๋„๋ฅผ ๋†’์ž…๋‹ˆ๋‹ค.

์‹ค์ œ ์‚ฌ๋ก€: AI ๊ธฐ๋ฐ˜ ๊ฐœ์ธํ™” ๋งˆ์ผ€ํŒ…์„ ๋„์ž…ํ•œ ๊ธฐ์—…์€ ํ‰๊ท  20% ์ด์ƒ์˜ ๋งค์ถœ ์„ฑ์žฅ์„ ๊ฒฝํ—˜ํ•ฉ๋‹ˆ๋‹ค.

2. ๋ธŒ๋žœ๋“œํฌ๋จผ์Šค ํ†ตํ•ฉ ์ธก์ •

๊ณผ๊ฑฐ์—๋Š” ๋ธŒ๋žœ๋”ฉ ๊ด‘๊ณ ์™€ ํผํฌ๋จผ์Šค ๊ด‘๊ณ ๋ฅผ ๋”ฐ๋กœ ์ธก์ •ํ–ˆ์Šต๋‹ˆ๋‹ค.

ํ•˜์ง€๋งŒ 2026๋…„์—๋Š” ๋ธŒ๋žœ๋“œ ์ธ์ง€๋„, ๊ณ ๋ ค๋„, ์ „ํ™˜์œจ์„ ํ†ตํ•ฉ์ ์œผ๋กœ ์ธก์ •ํ•˜๋Š” '๋ธŒ๋žœ๋“œํฌ๋จผ์Šค' ๊ด€์ ์ด ๋Œ€์„ธ์ž…๋‹ˆ๋‹ค.

๋‹จํŽธ์ ์ธ ์ง€ํ‘œ(์˜ˆ: ํด๋ฆญ๋ฅ ๋งŒ)์— ์ง‘์ค‘ํ•˜๋ฉด ์ „์ฒด ๊ทธ๋ฆผ์„ ๋†“์น  ์ˆ˜ ์žˆ๊ธฐ ๋•Œ๋ฌธ์ด์ฃ .

3. ๋ฉ€ํ‹ฐํ„ฐ์น˜ ์–ดํŠธ๋ฆฌ๋ทฐ์…˜ (MTA)์˜ ์ค‘์š”์„ฑ

๊ณ ๊ฐ์€ ๊ตฌ๋งค ๊ฒฐ์ • ์ „์— ์—ฌ๋Ÿฌ ์ฑ„๋„์„ ๊ฑฐ์นฉ๋‹ˆ๋‹ค.

  • ์ธ์Šคํƒ€๊ทธ๋žจ ๊ด‘๊ณ  โ†’ ๊ตฌ๊ธ€ ๊ฒ€์ƒ‰ โ†’ ์œ ํŠœ๋ธŒ ๋ฆฌ๋ทฐ โ†’ ๋„ค์ด๋ฒ„ ๋ธ”๋กœ๊ทธ โ†’ ์ตœ์ข… ๊ตฌ๋งค

๋ฉ€ํ‹ฐํ„ฐ์น˜ ์–ดํŠธ๋ฆฌ๋ทฐ์…˜์€ ์ด ๋ชจ๋“  ์ ‘์ ์˜ ๊ธฐ์—ฌ๋„๋ฅผ ๋ถ„์„ํ•ด ์–ด๋–ค ์ฑ„๋„์ด ์–ผ๋งˆ๋‚˜ ํšจ๊ณผ์ ์ด์—ˆ๋Š”์ง€ ํŒŒ์•…ํ•ฉ๋‹ˆ๋‹ค.


๐Ÿ“‹ ๋‹จ๊ณ„๋ณ„ ์‹คํ–‰ ๊ฐ€์ด๋“œ: ๊ด‘๊ณ  ๋Œ€ํ–‰์‚ฌ ์„ฑ๊ณผ ์ธก์ • ๋ฐฉ๋ฒ•

STEP 1: ๋ช…ํ™•ํ•œ ๋ชฉํ‘œ ์„ค์ •

๋ชจ๋“  ์„ฑ๊ณผ ์ธก์ •์€ ๋ช…ํ™•ํ•œ ๋ชฉํ‘œ์—์„œ ์‹œ์ž‘ํ•ฉ๋‹ˆ๋‹ค.

๋ชฉํ‘œ๋Š” ๊ตฌ์ฒด์ ์ด๊ณ  ์ธก์ • ๊ฐ€๋Šฅํ•ด์•ผ ํ•ฉ๋‹ˆ๋‹ค.

์ข‹์€ ๋ชฉํ‘œ ์˜ˆ์‹œ:

  • "3๊ฐœ์›” ๋‚ด ์˜จ๋ผ์ธ ๋งค์ถœ 30% ์ฆ๊ฐ€"
  • "์‹ ๊ทœ ๊ณ ๊ฐ 500๋ช… ํ™•๋ณด"
  • "๋ธŒ๋žœ๋“œ ๊ฒ€์ƒ‰๋Ÿ‰ 2๋ฐฐ ์ฆ๊ฐ€"

๋‚˜์œ ๋ชฉํ‘œ ์˜ˆ์‹œ:

  • "๋งค์ถœ ์ข€ ๋Š˜๋ ธ์œผ๋ฉด ์ข‹๊ฒ ์–ด์š”"
  • "๋ธŒ๋žœ๋“œ ์ธ์ง€๋„ ํ–ฅ์ƒ"

STEP 2: KPI ์ •์˜ ๋ฐ ํ•ฉ์˜

๋ชฉํ‘œ๊ฐ€ ์ •ํ•ด์ง€๋ฉด ์ด๋ฅผ ์ธก์ •ํ•  KPI๋ฅผ ์„ค์ •ํ•ฉ๋‹ˆ๋‹ค.

๋Œ€ํ–‰์‚ฌ์™€ ๋ฐ˜๋“œ์‹œ ์‚ฌ์ „์— ํ•ฉ์˜ํ•ด์•ผ ํ•˜๋ฉฐ, ๋ฌธ์„œ๋กœ ๋‚จ๊ฒจ๋‘์„ธ์š”.

๋ชฉํ‘œ๋ณ„ KPI ์˜ˆ์‹œ:

๋น„์ฆˆ๋‹ˆ์Šค ๋ชฉํ‘œ ์ถ”์ฒœ KPI
๋งค์ถœ ์ฆ๋Œ€ ROI, ์ „ํ™˜์œจ, ๊ฐ๋‹จ๊ฐ€
์‹ ๊ทœ ๊ณ ๊ฐ ํ™•๋ณด CAC, ์‹ ๊ทœ ๊ฐ€์ž…์ž ์ˆ˜, ๋ฆฌ๋“œ ์ „ํ™˜์œจ
๋ธŒ๋žœ๋“œ ์ธ์ง€๋„ ํ–ฅ์ƒ ๋ธŒ๋žœ๋“œ ๊ฒ€์ƒ‰๋Ÿ‰, ๋…ธ์ถœ ์ˆ˜, ๋„๋‹ฌ๋ฅ 
๊ณ ๊ฐ ์ถฉ์„ฑ๋„ ๊ฐ•ํ™” ์žฌ๊ตฌ๋งค์œจ, LTV, ๊ณ ๊ฐ ์œ ์ง€์œจ

STEP 3: ๋ฐ์ดํ„ฐ ์ˆ˜์ง‘ ํ™˜๊ฒฝ ๊ตฌ์ถ•

์„ฑ๊ณผ๋ฅผ ์ธก์ •ํ•˜๋ ค๋ฉด ๋ฐ์ดํ„ฐ ์ˆ˜์ง‘ ์‹œ์Šคํ…œ์ด ํ•„์ˆ˜์ž…๋‹ˆ๋‹ค.

ํ•„์ˆ˜ ๋„๊ตฌ:

  • GA4 (Google Analytics 4): ์›น์‚ฌ์ดํŠธ ํŠธ๋ž˜ํ”ฝ ๋ฐ ์ „ํ™˜ ์ถ”์ 
  • Meta Pixel / Google Ads ์ „ํ™˜ ์ถ”์ : ๊ด‘๊ณ  ์„ฑ๊ณผ ์ธก์ •
  • CRM ์‹œ์Šคํ…œ: ๊ณ ๊ฐ ๋ฐ์ดํ„ฐ ๊ด€๋ฆฌ
  • Tableau / Looker Studio: ๋ฐ์ดํ„ฐ ์‹œ๊ฐํ™”

๋Œ€ํ–‰์‚ฌ ์„ ํƒ ์‹œ "๋ฐ์ดํ„ฐ ๋ถ„์„ ํ™˜๊ฒฝ ๊ตฌ์ถ•์„ ์ง€์›ํ•˜๋Š”๊ฐ€?"๋ฅผ ๋ฐ˜๋“œ์‹œ ํ™•์ธํ•˜์„ธ์š”.

STEP 4: ์ •๊ธฐ์ ์ธ ์„ฑ๊ณผ ๋ฆฌํฌํŠธ ํ™•์ธ

๋Œ€ํ–‰์‚ฌ์™€ ์ •๊ธฐ ๋ฆฌํฌํŒ… ์ฃผ๊ธฐ๋ฅผ ํ•ฉ์˜ํ•˜์„ธ์š”.

  • ์ฃผ๊ฐ„ ๋ฆฌํฌํŠธ: ๊ฐ„๋‹จํ•œ ํ•ต์‹ฌ ์ง€ํ‘œ (๋งค์ถœ, ์ „ํ™˜ ์ˆ˜, ๊ด‘๊ณ ๋น„)
  • ์›”๊ฐ„ ๋ฆฌํฌํŠธ: ์ƒ์„ธ ๋ถ„์„ (์ฑ„๋„๋ณ„ ์„ฑ๊ณผ, ROI, ๊ฐœ์„  ์ œ์•ˆ)
  • ๋ถ„๊ธฐ ๋ฆฌํฌํŠธ: ์ „๋žต ๊ฒ€ํ†  ๋ฐ ๋ฐฉํ–ฅ์„ฑ ์กฐ์ •

๋ฆฌํฌํŠธ์— ๊ผญ ํฌํ•จ๋˜์–ด์•ผ ํ•  ํ•ญ๋ชฉ:

  1. ํ•ต์‹ฌ KPI ๋‹ฌ์„ฑ๋ฅ 
  2. ์ฑ„๋„๋ณ„ ์„ฑ๊ณผ ๋น„๊ต
  3. ROI ๋ฐ ROAS ๋ถ„์„
  4. ๊ฐœ์„  ์ œ์•ˆ ๋ฐ ๋‹ค์Œ ์•ก์…˜ ํ”Œ๋žœ
  5. ์˜ˆ์‚ฐ ์ง‘ํ–‰ ๋‚ด์—ญ

STEP 5: ROI ๋ถ„์„ ๋ฐ ์ตœ์ ํ™”

๋‹จ์ˆœํžˆ ๋ฐ์ดํ„ฐ๋ฅผ ๋ณด๋Š” ๊ฒƒ์„ ๋„˜์–ด ์•ก์…˜์œผ๋กœ ์—ฐ๊ฒฐํ•ด์•ผ ํ•ฉ๋‹ˆ๋‹ค.

ROI๊ฐ€ ๋‚ฎ์€ ์ฑ„๋„์ด ๋ฐœ๊ฒฌ๋˜๋ฉด?

  • ์ฆ‰์‹œ ์ค‘๋‹จํ•  ๊ฒƒ์ธ๊ฐ€?
  • ํƒ€๊ฒŸํŒ…/์†Œ์žฌ๋ฅผ ๊ฐœ์„ ํ•ด๋ณผ ๊ฒƒ์ธ๊ฐ€?
  • ์˜ˆ์‚ฐ์„ ROI ๋†’์€ ์ฑ„๋„๋กœ ์ด๋™ํ•  ๊ฒƒ์ธ๊ฐ€?

๋Œ€ํ–‰์‚ฌ์™€ ํ•จ๊ป˜ A/B ํ…Œ์ŠคํŠธ๋ฅผ ์ง€์†์ ์œผ๋กœ ์ง„ํ–‰ํ•˜๋ฉฐ ์ตœ์ ํ™”ํ•˜์„ธ์š”.

์‹ค์ œ ์‚ฌ๋ก€: ์•ผ๋‚˜๋‘๋Š” AI ๊ธฐ๋ฐ˜ ์ˆํผ ์˜์ƒ ์‹œ๋ฆฌ์ฆˆ๋กœ ๋ˆ„์  ์กฐํšŒ ์ˆ˜ 1์–ต 4,000๋งŒ ํšŒ๋ฅผ ๋ŒํŒŒํ–ˆ์œผ๋ฉฐ, AI ํˆด ํ™œ์šฉ์œผ๋กœ ์ฝ˜ํ…์ธ  ์ œ์ž‘ ๋น„์šฉ์„ ์ˆ˜์–ต ์›์—์„œ 5,000๋งŒ ์› ์ˆ˜์ค€์œผ๋กœ ์ ˆ๊ฐํ–ˆ์Šต๋‹ˆ๋‹ค.

STEP 6: ํ”ผ๋“œ๋ฐฑ ๋ฐ ์ „๋žต ์ˆ˜์ •

์‹œ์žฅ์€ ๊ณ„์† ๋ณ€ํ•ฉ๋‹ˆ๋‹ค.

2026๋…„์—๋Š” AI ๊ฒ€์ƒ‰ ์š”์•ฝ ๊ธฐ๋Šฅ์ด ๋ณดํŽธํ™”๋˜๋ฉด์„œ ์†Œ๋น„์ž ํ–‰๋™์ด ๋ณ€ํ™”ํ•˜๊ณ  ์žˆ์Šต๋‹ˆ๋‹ค.

๋Œ€ํ–‰์‚ฌ์™€ ์›” 1ํšŒ ์ด์ƒ ์ „๋žต ํšŒ์˜๋ฅผ ํ†ตํ•ด ํŠธ๋ Œ๋“œ ๋ณ€ํ™”์— ๋Œ€์‘ํ•˜์„ธ์š”.


โœ… ๊ด‘๊ณ  ๋Œ€ํ–‰์‚ฌ ์„ฑ๊ณผ ํ‰๊ฐ€ ์ฒดํฌ๋ฆฌ์ŠคํŠธ

๋Œ€ํ–‰์‚ฌ๋ฅผ ํ‰๊ฐ€ํ•  ๋•Œ ์•„๋ž˜ ์ฒดํฌ๋ฆฌ์ŠคํŠธ๋ฅผ ํ™œ์šฉํ•˜์„ธ์š”.

๊ณ„์•ฝ ์ „ ํ™•์ธ ์‚ฌํ•ญ

  • [ ] ๋ช…ํ™•ํ•œ KPI์™€ ๋ชฉํ‘œ๊ฐ€ ๊ณ„์•ฝ์„œ์— ๋ช…์‹œ๋˜์–ด ์žˆ๋Š”๊ฐ€?
  • [ ] ๋ฆฌํฌํŒ… ์ฃผ๊ธฐ์™€ ํ˜•์‹์ด ํ•ฉ์˜๋˜์—ˆ๋Š”๊ฐ€?
  • [ ] ๋ฐ์ดํ„ฐ ์†Œ์œ ๊ถŒ์ด ๊ด‘๊ณ ์ฃผ์—๊ฒŒ ์žˆ๋Š”๊ฐ€?
  • [ ] ์ตœ์†Œ ๊ณ„์•ฝ ๊ธฐ๊ฐ„๊ณผ ํ•ด์ง€ ์กฐ๊ฑด์ด ๋ช…ํ™•ํ•œ๊ฐ€?
  • [ ] ํˆฌ๋ช…ํ•œ ๋น„์šฉ ๊ตฌ์กฐ (๋Œ€ํ–‰ ์ˆ˜์ˆ˜๋ฃŒ, ๊ด‘๊ณ ๋น„ ๋ถ„๋ฆฌ)์ธ๊ฐ€?

์šด์˜ ์ค‘ ํ‰๊ฐ€ ํ•ญ๋ชฉ

  • [ ] ์•ฝ์†๋œ KPI๋ฅผ ๋‹ฌ์„ฑํ•˜๊ณ  ์žˆ๋Š”๊ฐ€?
  • [ ] ์ •๊ธฐ ๋ฆฌํฌํŠธ๊ฐ€ ์ œ๋•Œ ์ œ๊ณต๋˜๋Š”๊ฐ€?
  • [ ] ๋ฆฌํฌํŠธ ๋‚ด์šฉ์ด ์ดํ•ดํ•˜๊ธฐ ์‰ฝ๊ณ  ์•ก์…˜ ๊ฐ€๋Šฅํ•œ๊ฐ€?
  • [ ] ๊ฐœ์„  ์ œ์•ˆ์ด ๊ตฌ์ฒด์ ์ด๊ณ  ์‹คํ–‰ ๊ฐ€๋Šฅํ•œ๊ฐ€?
  • [ ] ์ปค๋ฎค๋‹ˆ์ผ€์ด์…˜์ด ์›ํ™œํ•˜๊ณ  ํˆฌ๋ช…ํ•œ๊ฐ€?
  • [ ] ์‹œ์žฅ ํŠธ๋ Œ๋“œ์™€ ์ƒˆ๋กœ์šด ๊ธฐ์ˆ ์„ ์ ๊ทน ์ œ์•ˆํ•˜๋Š”๊ฐ€?
  • [ ] ROI๊ฐ€ ๋ชฉํ‘œ ์ˆ˜์ค€ ์ด์ƒ์ธ๊ฐ€?

๋ถ„๊ธฐ๋ณ„ ์ข…ํ•ฉ ํ‰๊ฐ€

  • [ ] ์ „์ฒด ์บ ํŽ˜์ธ ROI๊ฐ€ 200% ์ด์ƒ์ธ๊ฐ€?
  • [ ] CAC๊ฐ€ ๋ชฉํ‘œ ๋ฒ”์œ„ ๋‚ด์ธ๊ฐ€?
  • [ ] ๊ณ ๊ฐ ์œ ์ง€์œจ์ด ๊ฐœ์„ ๋˜๊ณ  ์žˆ๋Š”๊ฐ€?
  • [ ] ๋ธŒ๋žœ๋“œ ์ง€ํ‘œ (๊ฒ€์ƒ‰๋Ÿ‰, ์ธ์ง€๋„)๊ฐ€ ์ƒ์Šนํ•˜๊ณ  ์žˆ๋Š”๊ฐ€?
  • [ ] ๋Œ€ํ–‰์‚ฌ์˜ ์ „๋žต์  ๊ธฐ์—ฌ๋„๊ฐ€ ๋งŒ์กฑ์Šค๋Ÿฌ์šด๊ฐ€?

๐Ÿ’ก ์‹ค์ „ ์˜ˆ์‹œ: ์„ฑ๊ณผ ์ธก์ • ์‹œ๋‚˜๋ฆฌ์˜ค

์‚ฌ๋ก€: ์˜จ๋ผ์ธ ์‡ผํ•‘๋ชฐ A์‚ฌ

์ƒํ™ฉ:

  • ์›” ๊ด‘๊ณ ๋น„ 1,000๋งŒ ์› ์ง‘ํ–‰
  • ์‹ ๊ทœ ๊ณ ๊ฐ 200๋ช… ํ™•๋ณด
  • ๋งค์ถœ 4,000๋งŒ ์› ๋ฐœ์ƒ

์„ฑ๊ณผ ๋ถ„์„:

  1. ROI ๊ณ„์‚ฐ
  • ์ˆœ์ด์ต = 4,000๋งŒ ์›
  • 1,000๋งŒ ์› = 3,000๋งŒ ์›
  • ROI = (3,000๋งŒ ์› / 1,000๋งŒ ์›) ร— 100% = 300%
  • โœ… ๋ชฉํ‘œ ROI 250% ๋‹ฌ์„ฑ
  1. CAC ๊ณ„์‚ฐ - CAC = 1,000๋งŒ ์› / 200๋ช… = 5๋งŒ ์› - โœ… ๋ชฉํ‘œ CAC 6๋งŒ ์› ์ดํ•˜ ๋‹ฌ์„ฑ

  2. ์ „ํ™˜์œจ ๋ถ„์„ - ๊ด‘๊ณ  ํด๋ฆญ ์ˆ˜: 10,000ํšŒ - ๊ตฌ๋งค ์ „ํ™˜ ์ˆ˜: 200๊ฑด - ์ „ํ™˜์œจ = (200 / 10,000) ร— 100% = 2% - โš ๏ธ ๋ชฉํ‘œ ์ „ํ™˜์œจ 3% ๋ฏธ๋‹ฌ์„ฑ

์•ก์…˜ ํ”Œ๋žœ:

  • ์ „ํ™˜์œจ ๊ฐœ์„ ์„ ์œ„ํ•ด ๋žœ๋”ฉ ํŽ˜์ด์ง€ A/B ํ…Œ์ŠคํŠธ ์ง„ํ–‰
  • ๊ณ ์ „ํ™˜ ํ‚ค์›Œ๋“œ์— ์˜ˆ์‚ฐ ์ง‘์ค‘
  • ๋ฆฌํƒ€๊ฒŸํŒ… ์บ ํŽ˜์ธ ๊ฐ•ํ™”

โ“ ์ž์ฃผ ๋ฌป๋Š” ์งˆ๋ฌธ (FAQ)

Q1. ๊ด‘๊ณ  ๋Œ€ํ–‰์‚ฌ ์„ฑ๊ณผ ์ธก์ •, ์–ผ๋งˆ๋‚˜ ์ž์ฃผ ํ•ด์•ผ ํ•˜๋‚˜์š”?

A: ๊ธฐ๋ณธ์ ์œผ๋กœ ์ฃผ๊ฐ„ ๋ชจ๋‹ˆํ„ฐ๋ง, ์›”๊ฐ„ ์ƒ์„ธ ๋ถ„์„์„ ๊ถŒ์žฅํ•ฉ๋‹ˆ๋‹ค. ํ•ต์‹ฌ ์ง€ํ‘œ๋Š” ๋งค์ผ ํ™•์ธํ•˜๋˜, ์„ธ๋ถ€ ๋ถ„์„์€ ์›” 1ํšŒ ๋Œ€ํ–‰์‚ฌ์™€ ํ•จ๊ป˜ ์ง„ํ–‰ํ•˜์„ธ์š”. ๋ถ„๊ธฐ๋งˆ๋‹ค ์ „์ฒด ์ „๋žต์„ ๊ฒ€ํ† ํ•˜๊ณ  ์กฐ์ •ํ•˜๋Š” ๊ฒƒ์ด ์ข‹์Šต๋‹ˆ๋‹ค.

Q2. ROI๊ฐ€ ๋‚ฎ๊ฒŒ ๋‚˜์˜ค๋Š”๋ฐ ๋Œ€ํ–‰์‚ฌ๋ฅผ ๋ฐ”๊ฟ”์•ผ ํ• ๊นŒ์š”?

A: ์ฆ‰์‹œ ๊ฒฐ์ •ํ•˜๊ธฐ๋ณด๋‹ค ์›์ธ ๋ถ„์„์ด ์šฐ์„ ์ž…๋‹ˆ๋‹ค. ์‹œ์žฅ ์ƒํ™ฉ, ๊ฒฝ์Ÿ ๊ฐ•๋„, ์ œํ’ˆ ๊ฒฝ์Ÿ๋ ฅ, ํƒ€๊ฒŸํŒ… ์ •ํ™•๋„ ๋“ฑ ๋‹ค์–‘ํ•œ ๋ณ€์ˆ˜๊ฐ€ ์žˆ์Šต๋‹ˆ๋‹ค. ๋Œ€ํ–‰์‚ฌ์™€ ์†”์งํ•œ ๋Œ€ํ™”๋ฅผ ํ†ตํ•ด ๊ฐœ์„  ๊ณ„ํš์„ ์ˆ˜๋ฆฝํ•˜๊ณ , 2~3๊ฐœ์›” ํ›„์—๋„ ๊ฐœ์„ ์ด ์—†๋‹ค๋ฉด ๊ต์ฒด๋ฅผ ๊ณ ๋ คํ•˜์„ธ์š”.

Q3. KPI๋ฅผ ๋„ˆ๋ฌด ๋งŽ์ด ์„ค์ •ํ•˜๋ฉด ๋ฌธ์ œ๊ฐ€ ๋˜๋‚˜์š”?

A: ๋„ค, ํ•ต์‹ฌ KPI๋Š” 3~5๊ฐœ๋กœ ์ œํ•œํ•˜๋Š” ๊ฒƒ์ด ์ข‹์Šต๋‹ˆ๋‹ค. ๋„ˆ๋ฌด ๋งŽ์€ ์ง€ํ‘œ๋ฅผ ์ถ”์ ํ•˜๋ฉด ์ค‘์š”ํ•œ ๊ฒƒ์— ์ง‘์ค‘ํ•˜๊ธฐ ์–ด๋ ต์Šต๋‹ˆ๋‹ค. ๋น„์ฆˆ๋‹ˆ์Šค ๋ชฉํ‘œ์™€ ์ง์ ‘ ์—ฐ๊ฒฐ๋œ ํ•ต์‹ฌ ์ง€ํ‘œ์— ์ง‘์ค‘ํ•˜์„ธ์š”.

Q4. ๋Œ€ํ–‰์‚ฌ๊ฐ€ ์ œ๊ณตํ•˜๋Š” ๋ฆฌํฌํŠธ๋ฅผ ์ดํ•ดํ•˜๊ธฐ ์–ด๋ ค์›Œ์š”.

A: ์ข‹์€ ๋Œ€ํ–‰์‚ฌ๋ผ๋ฉด ์ดˆ๋ณด์ž๋„ ์ดํ•ดํ•  ์ˆ˜ ์žˆ๋Š” ๋ฆฌํฌํŠธ๋ฅผ ์ œ๊ณตํ•ด์•ผ ํ•ฉ๋‹ˆ๋‹ค. ์ „๋ฌธ ์šฉ์–ด ๋‚จ๋ฐœ, ๋ถˆํ•„์š”ํ•œ ์ง€ํ‘œ ๋‚˜์—ด์€ ์ข‹์ง€ ์•Š์Šต๋‹ˆ๋‹ค. ๋ฆฌํฌํŠธ ํ˜•์‹ ๊ฐœ์„ ์„ ์š”์ฒญํ•˜๊ฑฐ๋‚˜, ์›” 1ํšŒ ์„ค๋ช… ๋ฏธํŒ…์„ ์š”์ฒญํ•˜์„ธ์š”.

Q5. AI ์ž๋™ํ™”๊ฐ€ ๋Œ€์„ธ๋ผ๋Š”๋ฐ ์‚ฌ๋žŒ์ด ํ•˜๋Š” ๋ถ„์„๋„ ํ•„์š”ํ•œ๊ฐ€์š”?

A: ์ ˆ๋Œ€์ ์œผ๋กœ ํ•„์š”ํ•ฉ๋‹ˆ๋‹ค. AI๋Š” ํŒจํ„ด ๋ถ„์„๊ณผ ์ตœ์ ํ™”์— ๊ฐ•ํ•˜์ง€๋งŒ, ๋น„์ฆˆ๋‹ˆ์Šค ๋งฅ๋ฝ, ๋ธŒ๋žœ๋“œ ๊ฐ€์น˜, ์‹œ์žฅ ๋ณ€ํ™”์— ๋Œ€ํ•œ ํ†ต์ฐฐ๋ ฅ์€ ์‚ฌ๋žŒ๋งŒ์ด ์ œ๊ณตํ•  ์ˆ˜ ์žˆ์Šต๋‹ˆ๋‹ค. 2026๋…„ ํ˜„์žฌ ์„ฑ๊ณตํ•˜๋Š” ๋Œ€ํ–‰์‚ฌ๋Š” AI์˜ ํšจ์œจ์„ฑ๊ณผ ์ธ๊ฐ„์˜ ํ†ต์ฐฐ๋ ฅ์„ ๊ท ํ˜• ์žˆ๊ฒŒ ํ™œ์šฉํ•ฉ๋‹ˆ๋‹ค.


๐Ÿ“– ์šฉ์–ด ์„ค๋ช… (Glossary)

KPI (Key Performance Indicator)

ํ•ต์‹ฌ ์„ฑ๊ณผ ์ง€ํ‘œ. ๋ชฉํ‘œ ๋‹ฌ์„ฑ ์—ฌ๋ถ€๋ฅผ ์ธก์ •ํ•˜๋Š” ๊ตฌ์ฒด์ ์ด๊ณ  ์ •๋Ÿ‰์ ์ธ ์ง€ํ‘œ์ž…๋‹ˆ๋‹ค.

ROI (Return On Investment)

ํˆฌ์ž ๋Œ€๋น„ ์ˆ˜์ต๋ฅ . ๊ด‘๊ณ ๋น„ ๋Œ€๋น„ ์–ผ๋งˆ๋‚˜ ๋งŽ์€ ์ˆ˜์ต์„ ๋ƒˆ๋Š”์ง€๋ฅผ ๋ฐฑ๋ถ„์œจ๋กœ ๋‚˜ํƒ€๋ƒ…๋‹ˆ๋‹ค.

CAC (Customer Acquisition Cost)

๊ณ ๊ฐ ํš๋“ ๋น„์šฉ. ์‹ ๊ทœ ๊ณ ๊ฐ ํ•œ ๋ช…์„ ํ™•๋ณดํ•˜๋Š” ๋ฐ ๋“œ๋Š” ํ‰๊ท  ๋งˆ์ผ€ํŒ… ๋น„์šฉ์ž…๋‹ˆ๋‹ค.

ROAS (Return On Ad Spend)

๊ด‘๊ณ ๋น„ ๋Œ€๋น„ ๋งค์ถœ. ROI์™€ ๋น„์Šทํ•˜์ง€๋งŒ ์ˆœ์ด์ต์ด ์•„๋‹Œ ์ด ๋งค์ถœ ๊ธฐ์ค€์œผ๋กœ ๊ณ„์‚ฐํ•ฉ๋‹ˆ๋‹ค. ๊ณต์‹: (๊ด‘๊ณ ๋กœ ๋ฐœ์ƒํ•œ ๋งค์ถœ / ๊ด‘๊ณ ๋น„) ร— 100%

LTV (Lifetime Value)

๊ณ ๊ฐ ์ƒ์•  ๊ฐ€์น˜. ํ•œ ๊ณ ๊ฐ์ด ์šฐ๋ฆฌ ๋ธŒ๋žœ๋“œ์™€์˜ ์ „์ฒด ๊ด€๊ณ„ ๊ธฐ๊ฐ„ ๋™์•ˆ ๊ฐ€์ ธ๋‹ค์ฃผ๋Š” ์ด ์ˆ˜์ต์ž…๋‹ˆ๋‹ค.

์ „ํ™˜์œจ (Conversion Rate)

๋ฐฉ๋ฌธ์ž ์ค‘ ์›ํ•˜๋Š” ํ–‰๋™(๊ตฌ๋งค, ๊ฐ€์ž… ๋“ฑ)์„ ํ•œ ์‚ฌ๋žŒ์˜ ๋น„์œจ์ž…๋‹ˆ๋‹ค.

์–ดํŠธ๋ฆฌ๋ทฐ์…˜ (Attribution)

์ „ํ™˜์— ๊ธฐ์—ฌํ•œ ๊ฐ ๋งˆ์ผ€ํŒ… ์ ‘์ ์˜ ๊ฐ€์น˜๋ฅผ ํ‰๊ฐ€ํ•˜๊ณ  ๋ฐฐ๋ถ„ํ•˜๋Š” ๋ฐฉ๋ฒ•์ž…๋‹ˆ๋‹ค.

๋ธŒ๋žœ๋“œํฌ๋จผ์Šค (Brandformance)

๋ธŒ๋žœ๋”ฉ๊ณผ ํผํฌ๋จผ์Šค ๋งˆ์ผ€ํŒ…์„ ํ†ตํ•ฉํ•œ ์ ‘๊ทผ ๋ฐฉ์‹. ๋ธŒ๋žœ๋“œ ์ธ์ง€๋„์™€ ์ง์ ‘ ์ „ํ™˜์„ ๋™์‹œ์— ์ถ”๊ตฌํ•ฉ๋‹ˆ๋‹ค.


๐ŸŽฏ ๋งˆ๋ฌด๋ฆฌ: ์„ฑ๊ณต์ ์ธ ๊ด‘๊ณ  ๋Œ€ํ–‰์‚ฌ ํŒŒํŠธ๋„ˆ์‹ญ์„ ์œ„ํ•œ ํ•ต์‹ฌ ์š”์ 

๊ด‘๊ณ  ๋Œ€ํ–‰์‚ฌ ์„ฑ๊ณผ ์ธก์ •์€ ๋‹จ์ˆœํ•œ ์ˆซ์ž ํ™•์ธ์ด ์•„๋‹™๋‹ˆ๋‹ค.

๋น„์ฆˆ๋‹ˆ์Šค ์„ฑ์žฅ์„ ์œ„ํ•œ ์ „๋žต์  ๋„๊ตฌ์ž…๋‹ˆ๋‹ค.

ํ•ต์‹ฌ ์š”์  ์ •๋ฆฌ:

  1. ๋ช…ํ™•ํ•œ ๋ชฉํ‘œ์™€ KPI ์„ค์ •์ด ๋ชจ๋“  ๊ฒƒ์˜ ์‹œ์ž‘์ž…๋‹ˆ๋‹ค
  2. ๋ฐ์ดํ„ฐ ๊ธฐ๋ฐ˜ ์˜์‚ฌ๊ฒฐ์ •์œผ๋กœ ๊ฐ๊ด€์ ์ธ ํ‰๊ฐ€๋ฅผ ํ•˜์„ธ์š”
  3. ์ •๊ธฐ์ ์ธ ๋ฆฌํฌํŒ…๊ณผ ํ”ผ๋“œ๋ฐฑ์œผ๋กœ ์ง€์†์ ์œผ๋กœ ๊ฐœ์„ ํ•˜์„ธ์š”
  4. ROI, CAC, ์ „ํ™˜์œจ ๋“ฑ ํ•ต์‹ฌ ์ง€ํ‘œ์— ์ง‘์ค‘ํ•˜์„ธ์š”
  5. AI์™€ ์ธ๊ฐ„์˜ ํ†ต์ฐฐ๋ ฅ์„ ๊ท ํ˜• ์žˆ๊ฒŒ ํ™œ์šฉํ•˜๋Š” ๋Œ€ํ–‰์‚ฌ๋ฅผ ์„ ํƒํ•˜์„ธ์š”

2026๋…„ ํ˜„์žฌ, ์˜ด๋‹ˆ์ฑ„๋„ ์ „๋žต์„ ์ฑ„ํƒํ•œ ๊ธฐ์—…์€ ๊ณ ๊ฐ ์œ ์ง€์œจ์ด 30% ๋” ๋†’์Šต๋‹ˆ๋‹ค.

๋˜ํ•œ ๋ฏธ๊ตญ ๋‚ด B2C ๋งˆ์ผ€ํŒ… ์ž„์›์˜ 85%๊ฐ€ 2026๋…„ ์•ˆ์— ๋ฏธ๋””์–ด ์—์ด์ „์‹œ ๊ณ„์•ฝ์„ ์žฌ๊ฒ€ํ† ํ•  ๊ณ„ํš์ด๋ผ๊ณ  ์‘๋‹ตํ–ˆ์Šต๋‹ˆ๋‹ค.

์ด๋Š” ์„ฑ๊ณผ ์ธก์ •๊ณผ ํ‰๊ฐ€๊ฐ€ ๊ทธ ์–ด๋А ๋•Œ๋ณด๋‹ค ์ค‘์š”ํ•ด์กŒ๋‹ค๋Š” ์ฆ๊ฑฐ์ž…๋‹ˆ๋‹ค.


๐Ÿ’ผ ์—์ด๋‹ฌ๊ณผ ํ•จ๊ป˜ ์‹œ์ž‘ํ•˜์„ธ์š”

๊ด‘๊ณ  ๋Œ€ํ–‰์‚ฌ ์„ ํƒ๊ณผ ์„ฑ๊ณผ ์ธก์ •, ์—ฌ์ „ํžˆ ๊ณ ๋ฏผ๋˜์‹œ๋‚˜์š”?

์—์ด๋‹ฌ(ADALL)์€ 10๋…„ ์ด์ƒ์˜ ๋””์ง€ํ„ธ ๋งˆ์ผ€ํŒ… ๊ฒฝํ—˜์„ ๋ฐ”ํƒ•์œผ๋กœ ๋ฐ์ดํ„ฐ ๊ธฐ๋ฐ˜์˜ ํˆฌ๋ช…ํ•œ ์„ฑ๊ณผ ์ธก์ • ์‹œ์Šคํ…œ์„ ์ œ๊ณตํ•ฉ๋‹ˆ๋‹ค.

์—์ด๋‹ฌ์˜ ์ฐจ๋ณ„์ :

  • ๋ช…ํ™•ํ•œ KPI ์„ค์ •๊ณผ ๊ณ„์•ฝ์„œ ๋ช…์‹œ
  • ์ฃผ๊ฐ„/์›”๊ฐ„ ๋งž์ถคํ˜• ์„ฑ๊ณผ ๋ฆฌํฌํŠธ
  • GA4, Tableau ๋“ฑ ์ตœ์‹  ๋ถ„์„ ๋„๊ตฌ ํ™œ์šฉ
  • AI ์ž๋™ํ™”์™€ ์ „๋ฌธ๊ฐ€ ํ†ต์ฐฐ๋ ฅ์˜ ๊ท ํ˜•
  • ํˆฌ๋ช…ํ•œ ์ปค๋ฎค๋‹ˆ์ผ€์ด์…˜๊ณผ ์ฆ‰๊ฐ์ ์ธ ํ”ผ๋“œ๋ฐฑ

์ง€๊ธˆ ๋ฌด๋ฃŒ ์ปจ์„คํŒ…์„ ์‹ ์ฒญํ•˜์‹œ๋ฉด ํ˜„์žฌ ๊ด‘๊ณ  ์„ฑ๊ณผ๋ฅผ ์ง„๋‹จํ•˜๊ณ  ๊ฐœ์„  ๋ฐฉ์•ˆ์„ ์ œ์•ˆํ•ด๋“œ๋ฆฝ๋‹ˆ๋‹ค.

๐Ÿ“ž ์—ฐ๋ฝ์ฒ˜:

  • ์ „ํ™”: 02-2664-8631
  • ์ด๋ฉ”์ผ: master@adall.co.kr
  • ์ฃผ์†Œ: ์„œ์šธํŠน๋ณ„์‹œ ๊ฐ•์„œ๊ตฌ ๋ฐฉํ™”๋Œ€๋กœ31๊ธธ 2, 5~6์ธต

ํ”„๋กœ์ ํŠธ ๋ฌธ์˜ ๋˜๋Š” ํฌํŠธํด๋ฆฌ์˜ค ํ™•์ธ์ด ํ•„์š”ํ•˜์‹œ๋ฉด ์–ธ์ œ๋“  ์—ฐ๋ฝ ์ฃผ์„ธ์š”.

๋ฐ์ดํ„ฐ๊ฐ€ ์ฆ๋ช…ํ•˜๋Š” ์„ฑ๊ณผ, ์—์ด๋‹ฌ๊ณผ ํ•จ๊ป˜ ๋งŒ๋“ค์–ด๊ฐ€์„ธ์š”. ๐Ÿš€

๋ฌด๋ฃŒ ์ปจ์„คํŒ… ๋ฐ›์•„๋ณด๊ณ  ์‹ถ๋‹ค๋ฉด?

๋ฌด๋ฃŒ ์ปจ์„คํŒ… ์‹ ์ฒญํ•˜๊ธฐ
์ฝ˜ํ…์ธ  ๋”๋ณด๊ธฐ
02์›” 24์ผ
2026๋…„ ๋„ค์ด๋ฒ„ ๊ตฌ๊ธ€ ์•Œ๊ณ ๋ฆฌ์ฆ˜ ์—…๋ฐ์ดํŠธ ์™„๋ฒฝ ๋ถ„์„ | SEO ๋Œ€์‘ ์ „๋žต ์ด์ •๋ฆฌ
์š”์•ฝ 2026๋…„ ๊ฒ€์ƒ‰ ์—”์ง„ ํ™˜๊ฒฝ์€ AI ๊ธฐ์ˆ ์˜ ๊ณ ๋„ํ™”๋กœ ๊ทผ๋ณธ์ ์ธ ๋ณ€ํ™”๋ฅผ ๋งž์ดํ–ˆ์Šต๋‹ˆ๋‹ค. ๊ณผ ...
#2026๋…„ SEO
#๋„ค์ด๋ฒ„ ์•Œ๊ณ ๋ฆฌ์ฆ˜ ์—…๋ฐ์ดํŠธ
#๊ตฌ๊ธ€ ์•Œ๊ณ ๋ฆฌ์ฆ˜ ์—…๋ฐ์ดํŠธ
#SEO ์ตœ์ ํ™” ๊ฐ€์ด๋“œ
#๊ฒ€์ƒ‰ ์—”์ง„ ์ˆœ์œ„ ์ƒ์Šน
02์›” 24์ผ
๊ด‘๊ณ  ๋Œ€ํ–‰์‚ฌ ๊ณ„์•ฝ ์ „ ๋ฐ˜๋“œ์‹œ ํ™•์ธํ•ด์•ผ ํ•  5๊ฐ€์ง€: ์„ฑ๊ณต์ ์ธ ํŒŒํŠธ๋„ˆ์‹ญ์„ ์œ„ํ•œ ํ•„์ˆ˜ ๊ฐ€์ด๋“œ
์š”์•ฝ ๊ด‘๊ณ  ๋Œ€ํ–‰์‚ฌ ์„ ํƒ์€ ๋‹จ์ˆœํ•œ ์™ธ์ฃผ ๊ณ„์•ฝ์ด ์•„๋‹Œ, ๋น„์ฆˆ๋‹ˆ์Šค ์„ฑ์žฅ์„ ํ•จ๊ป˜ ๋งŒ๋“ค์–ด๊ฐˆ ํŒŒํŠธ๋„ˆ ...
#๊ด‘๊ณ  ๋Œ€ํ–‰์‚ฌ ๊ณ„์•ฝ ์‹œ ์ฃผ์˜์‚ฌํ•ญ
#๋งˆ์ผ€ํŒ… ๋Œ€ํ–‰์‚ฌ ๊ณ„์•ฝ
#๊ด‘๊ณ  ๋Œ€ํ–‰์‚ฌ ํฌํŠธํด๋ฆฌ์˜ค
#๊ด‘๊ณ  ๋Œ€ํ–‰์‚ฌ ์„ ์ • ๊ธฐ์ค€
02์›” 24์ผ
2026๋…„ ํ‹ฑํ†กยท์ธ์Šคํƒ€๊ทธ๋žจ ์ˆํผ ๊ด‘๊ณ  ์„ฑ๊ณต ์ „๋žต | ์ „ํ™˜์œจ 4๋ฐฐ ๋†’์ด๋Š” ์บ ํŽ˜์ธ ๊ธฐํš๋ฒ•
์š”์•ฝ 2026๋…„ ์ˆํผ ๊ด‘๊ณ  ์‹œ์žฅ์€ 52์กฐ ์› ๊ทœ๋ชจ๋กœ ์„ฑ์žฅํ•˜๋ฉฐ, ์ˆํผ ์ฝ˜ํ…์ธ ๋ฅผ ํฌํ•จํ•œ ์ƒํ’ˆ ...
#ํ‹ฑํ†ก ๊ด‘๊ณ 
#์ธ์Šคํƒ€๊ทธ๋žจ ์ˆํผ
#์ˆํผ ๊ด‘๊ณ  ์ œ์ž‘
#์†Œ์…œ ๋ฏธ๋””์–ด ๋งˆ์ผ€ํŒ…
#2026๋…„ ์†Œ์…œ ํŠธ๋ Œ๋“œ
02์›” 24์ผ
ํ™ˆํŽ˜์ด์ง€ ์ œ์ž‘ ์ „ ๊ผญ ์•Œ์•„์•ผ ํ•  ํ˜ธ์ŠคํŒ…ยท๋„๋ฉ”์ธ ์„ ํƒ ๊ฐ€์ด๋“œ | 2026๋…„ ์ตœ์‹  ์‹ค์ „ ์ „๋žต
์š”์•ฝ ํ™ˆํŽ˜์ด์ง€ ์ œ์ž‘์„ ์ค€๋น„ํ•˜๋ฉด์„œ ๊ฐ€์žฅ ๋จผ์ € ๋งˆ์ฃผํ•˜๋Š” ์„ ํƒ์ด ๋ฐ”๋กœ ํ˜ธ์ŠคํŒ…๊ณผ ๋„๋ฉ”์ธ์ž…๋‹ˆ๋‹ค. ...
#๋งˆ์ผ€ํŒ…
#๋””์ง€ํ„ธ๋งˆ์ผ€ํŒ…
#๋น„์ฆˆ๋‹ˆ์Š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