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λ…„ 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 μ™„λ²½ κ°€μ΄λ“œ: CDPΒ·CRM으둜 고객 κ²½ν—˜ κ°œμΈν™” κ·ΉλŒ€ν™”ν•˜λŠ” 법
2025λ…„ 11μ›” 09일
#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
#CDP ꡬ좕
#CRM ν™œμš©
#2025 고객 κ²½ν—˜
#κ°œμΈν™” λ§ˆμΌ€νŒ…
#데이터 기반 λ§ˆμΌ€νŒ…
#λ¦¬λ“œ μŠ€μ½”μ–΄λ§

2025λ…„ 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 μ™„λ²½ κ°€μ΄λ“œ: CDPΒ·CRM으둜 고객 κ²½ν—˜ κ°œμΈν™” κ·ΉλŒ€ν™”ν•˜λŠ” 법

πŸ“Œ μš”μ•½

2025λ…„ 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λŠ” λ‹¨μˆœν•œ 반볡 μž‘μ—… μžλ™ν™”λ₯Ό λ„˜μ–΄, 고객 데이터 ν”Œλž«νΌ(CDP)κ³Ό CRM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ν†΅ν•©ν•˜μ—¬ μ΄ˆκ°œμΈν™”λœ 고객 κ²½ν—˜μ„ μ œκ³΅ν•˜λŠ” μ‹œλŒ€μž…λ‹ˆλ‹€. AIκ°€ 고객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˜ 95%λ₯Ό μ²˜λ¦¬ν•˜λ©°, 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λ₯Ό λ„μž…ν•œ κΈ°μ—…μ˜ 77%κ°€ λ¦¬λ“œ μ „ν™˜μœ¨ ν–₯상을 κ²½ν—˜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이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CDP ꡬ좕뢀터 CRM ν™œμš©, μ΄ˆκ°œμΈν™” 캠페인 μ‹€ν–‰κΉŒμ§€ μ‹€λ¬΄μžκ°€ λ°”λ‘œ μ 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 단계별 κ°€μ΄λ“œλ₯Ό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


🎯 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, CDP, CRMμ΄λž€? μ΄ˆλ³΄μžλ„ μ΄ν•΄ν•˜λŠ” μ‰¬μš΄ μ„€λͺ…

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λž€?

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λŠ” 반볡적인 λ§ˆμΌ€νŒ… 업무λ₯Ό 기술둜 μžλ™ν™”ν•˜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예λ₯Ό λ“€μ–΄, 고객이 μž₯λ°”κ΅¬λ‹ˆμ— μƒν’ˆμ„ λ‹΄κ³  κ΅¬λ§€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μ„ λ•Œ μžλ™μœΌλ‘œ λ¦¬λ§ˆμΈλ“œ 이메일을 λ³΄λ‚΄κ±°λ‚˜, 고객의 관심사에 맞좰 κ°œμΈν™”λœ κ΄‘κ³ λ₯Ό λ…ΈμΆœν•˜λŠ” 것이죠.

이λ₯Ό 톡해 λ§ˆμΌ€ν„°λŠ” 더 적은 μ‹œκ°„μœΌλ‘œ 더 큰 μ„±κ³Όλ₯Ό λ‚Ό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CDP(고객 데이터 ν”Œλž«νΌ)λž€?

CDPλŠ” μ›Ήμ‚¬μ΄νŠΈ, μ•±, μ†Œμ…œλ―Έλ””μ–΄, μ˜€ν”„λΌμΈ λ§€μž₯ λ“± μ—¬λŸ¬ κ³³μ—μ„œ λ°œμƒν•˜λŠ” 고객 데이터λ₯Ό ν•œκ³³μ— λͺ¨μ•„μ£ΌλŠ” μ‹œμŠ€ν…œμž…λ‹ˆλ‹€.

μ‰½κ²Œ 말해, 고객의 λͺ¨λ“  행동을 360λ„λ‘œ λ³Ό 수 μžˆλŠ” '고객 ν”„λ‘œν•„ 톡합 μ°½κ³ '라고 μƒκ°ν•˜λ©΄ λ©λ‹ˆλ‹€.

예λ₯Ό λ“€μ–΄, A고객이 λͺ¨λ°”일 μ•±μ—μ„œ μš΄λ™ν™”λ₯Ό κ²€μƒ‰ν•˜κ³ , μ›Ήμ‚¬μ΄νŠΈμ—μ„œ 리뷰λ₯Ό 읽고, λ§€μž₯μ—μ„œ μ‹€μ œ κ΅¬λ§€ν–ˆλ‹€λ©΄ CDPλŠ” 이 λͺ¨λ“  데이터λ₯Ό μ—°κ²°ν•΄ 'A고객은 μš΄λ™ν™”μ— 관심이 λ§Žλ‹€'λŠ” 단일 ν”„λ‘œν•„μ„ λ§Œλ“€μ–΄λƒ…λ‹ˆλ‹€.

CRM(고객 관계 관리)μ΄λž€?

CRM은 고객과의 관계λ₯Ό κ΄€λ¦¬ν•˜κ³  μ˜μ—…Β·λ§ˆμΌ€νŒ… ν™œλ™μ„ μΆ”μ ν•˜λŠ” μ‹œμŠ€ν…œμž…λ‹ˆλ‹€.

고객의 μ—°λ½μ²˜, ꡬ맀 이λ ₯, 상담 λ‚΄μš© 등을 κΈ°λ‘ν•˜κ³ , 이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λ§žμΆ€ν˜• μΊ νŽ˜μΈμ„ μ‹€ν–‰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CDPκ°€ '데이터 μˆ˜μ§‘Β·ν†΅ν•©'에 κ°•ν•˜λ‹€λ©΄, CRM은 '고객 관계 관리·싀행'에 νŠΉν™”λ˜μ–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고객 κ²½ν—˜ κ°œμΈν™”λž€?

고객 κ²½ν—˜ κ°œμΈν™”λŠ” 고객 ν•œ λͺ… ν•œ λͺ…μ˜ λ‹ˆμ¦ˆμ™€ μ·¨ν–₯에 맞좰 λ©”μ‹œμ§€, μƒν’ˆ μΆ”μ²œ,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 œκ³΅ν•˜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λ„·ν”Œλ¦­μŠ€κ°€ λ‚΄ μ‹œμ²­ 기둝을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μ˜ν™”λ₯Ό μΆ”μ²œν•˜κ±°λ‚˜, μ•„λ§ˆμ‘΄μ΄ λ‚΄ ꡬ맀 νŒ¨ν„΄μ„ 뢄석해 μƒν’ˆμ„ μ œμ•ˆν•˜λŠ” 것이 λŒ€ν‘œμ μΈ μ˜ˆμ‹œμž…λ‹ˆλ‹€.

핡심 포인트: 2025λ…„μ—λŠ” AI와 CDPΒ·CRM ν†΅ν•©μœΌλ‘œ μ΄ˆκ°œμΈν™” λ§ˆμΌ€νŒ…μ΄ ν‘œμ€€μ΄ λ©λ‹ˆλ‹€. 고객은 더 이상 λŒ€λŸ‰ λ°œμ†‘ 이메일에 λ°˜μ‘ν•˜μ§€ μ•ŠμœΌλ©°, μžμ‹ μ—κ²Œ κΌ­ λ§žλŠ” λ©”μ‹œμ§€λ§Œ μ›ν•©λ‹ˆλ‹€.


πŸ“Š 2025λ…„ 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 νŠΈλ Œλ“œ: 숫자둜 λ³΄λŠ” λ³€ν™”

1. AI 기반 μ΄ˆκ°œμΈν™”μ˜ μ‹œλŒ€

  • 2025λ…„ 고객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˜ 95%λ₯Ό AIκ°€ μ²˜λ¦¬ν•  κ²ƒμœΌλ‘œ μ˜ˆμƒλ©λ‹ˆλ‹€.
  • μƒμ„±ν˜• AI(GPT-5 λ“±)λŠ” 고객별 맞좀 이메일, κ΄‘κ³  μΉ΄ν”Ό, μƒν’ˆ μ„€λͺ…을 μžλ™ μƒμ„±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 λ„μž… κΈ°μ—…μ˜ 고객 μ°Έμ—¬μœ¨μ€ 평균 25% 이상 μ¦κ°€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2. 1st Party λ°μ΄ν„°μ˜ μ€‘μš”μ„± 급증

μΏ ν‚€ 규제 κ°•ν™”λ‘œ 인해 기업이 직접 μˆ˜μ§‘ν•œ 1st Party 데이터(고객이 직접 μ œκ³΅ν•œ 정보)의 κ°€μΉ˜κ°€ λ”μš± λ†’μ•„μ‘ŒμŠ΅λ‹ˆλ‹€.

CDPλŠ” μ΄λŸ¬ν•œ 데이터λ₯Ό μ•ˆμ „ν•˜κ²Œ ν†΅ν•©Β·κ΄€λ¦¬ν•˜λŠ” 핡심 ν”Œλž«νΌμž…λ‹ˆλ‹€.

3. μ‹€μ‹œκ°„ 데이터 ν™œμ„±ν™”

CDPλŠ” μ‹€μ‹œκ°„μœΌλ‘œ 고객 행동을 λΆ„μ„ν•˜μ—¬ 즉각 λ°˜μ‘ν•©λ‹ˆλ‹€.

예λ₯Ό λ“€μ–΄, 고객이 νŠΉμ • μƒν’ˆ νŽ˜μ΄μ§€λ₯Ό 3번 λ°©λ¬Έν•˜λ©΄ μžλ™μœΌλ‘œ 할인 쿠폰을 μ œκ³΅ν•˜λŠ” μ‹μž…λ‹ˆλ‹€.

4. 폭발적인 CDP μ‹œμž₯ μ„±μž₯

  • μ „ 세계 CDP μ‹œμž₯은 2025λ…„ 103μ–΅ λ‹¬λŸ¬, 2028λ…„μ—λŠ” 282μ–΅ λ‹¬λŸ¬μ— 달할 μ „λ§μž…λ‹ˆλ‹€.
  • 기업듀이 데이터 톡합과 κ°œμΈν™”μ— λ§‰λŒ€ν•œ 투자λ₯Ό ν•˜κ³  μžˆλ‹€λŠ” μ¦κ±°μž…λ‹ˆλ‹€.

5. ROI 2λ°° 이상 ν–₯상

  • 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 λ„μž… λΈŒλžœλ“œμ˜ 77%κ°€ λ¦¬λ“œ μ „ν™˜μœ¨ ν–₯상을 κ²½ν—˜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  • 그쀑 80%λŠ” λ¦¬λ“œ μ „ν™˜μœ¨μ΄ 10% 이상 증가, 50% 이상은 ROIκ°€ 2λ°° 이상 ν–₯μƒ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μ‹€μ œ 사둀: μ•„λ§ˆμ‘΄μ€ κ°œμΈν™” μΆ”μ²œ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톡해 전체 맀좜의 35% 이상을 μ°½μΆœ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고객 ꡬ맀 이λ ₯, 검색 νŒ¨ν„΄, μž₯λ°”κ΅¬λ‹ˆ 데이터λ₯Ό μ‹€μ‹œκ°„μœΌλ‘œ λΆ„μ„ν•˜μ—¬ '이 μƒν’ˆμ€ μ–΄λ•Œμš”?'λΌλŠ”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μ •ν™•ν•œ 타이밍에 λ…ΈμΆœν•©λ‹ˆλ‹€.


πŸ› οΈ 단계별 μ‹€ν–‰ κ°€μ΄λ“œ: CDPΒ·CRM ꡬ좕뢀터 μ΄ˆκ°œμΈν™” μΊ νŽ˜μΈκΉŒμ§€

1단계: λͺ…ν™•ν•œ λͺ©ν‘œ μ„€μ •

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λ₯Ό λ„μž…ν•˜κΈ° μ „, 무엇을 λ‹¬μ„±ν•˜κ³  싢은지 λͺ…ν™•νžˆ μ •μ˜ν•˜μ„Έμš”.

μ˜ˆμ‹œ λͺ©ν‘œ:

  • 이메일 μ˜€ν”ˆμœ¨ 30% ν–₯상
  • λ¦¬λ“œ μ „ν™˜μœ¨ 15% 증가
  • 고객 μ΄νƒˆλ₯  20% κ°μ†Œ
  • 고객 생애 κ°€μΉ˜(LTV) 25% μ¦λŒ€

체크리슀트:

  • [ ]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λͺ©ν‘œμ™€ λ§ˆμΌ€νŒ… λͺ©ν‘œ μ •λ ¬
  • [ ] KPI(핡심 μ„±κ³Ό μ§€ν‘œ) μ„€μ • (예: μ „ν™˜μœ¨, 클릭λ₯ , ROI)
  • [ ] μ˜ˆμ‚° 및 일정 수립

2단계: CDP ꡬ좕 - 데이터 μˆ˜μ§‘ 및 톡합

CDP ꡬ좕은 데이터 μ‚¬μΌλ‘œλ₯Ό ν•΄μ†Œν•˜κ³  고객의 360도 ν”„λ‘œν•„μ„ λ§Œλ“œλŠ” κ³Όμ •μž…λ‹ˆλ‹€.

μ‹€ν–‰ 방법:

  1. 데이터 μ†ŒμŠ€ νŒŒμ•…: μ›Ήμ‚¬μ΄νŠΈ, λͺ¨λ°”일 μ•±, CRM, 이메일, μ†Œμ…œλ―Έλ””μ–΄, μ˜€ν”„λΌμΈ POS λ“± λͺ¨λ“  고객 접점 λ‚˜μ—΄
  2. 데이터 μˆ˜μ§‘ 도ꡬ μ—°κ²°: Google Analytics, 페이슀뢁 ν”½μ…€, μ•± SDK λ“± 연동
  3. 데이터 μ •μ œ 및 ν‘œμ€€ν™”: 쀑볡 데이터 제거, ν˜•μ‹ 톡일 (예: μ „ν™”λ²ˆν˜Έ ν˜•μ‹)
  4. 고객 ID 톡합: 이메일, μ „ν™”λ²ˆν˜Έ, μΏ ν‚€ ID 등을 ν•˜λ‚˜μ˜ 고객 ν”„λ‘œν•„λ‘œ μ—°κ²°
  5. 데이터 κ±°λ²„λ„ŒμŠ€ μ •μ±… 수립: κ°œμΈμ •λ³΄ λ³΄ν˜Έλ²• μ€€μˆ˜, 데이터 μ ‘κ·Ό κΆŒν•œ μ„€μ •

μ£Όμ˜μ‚¬ν•­:

  • 데이터 μˆ˜μ§‘ ν›„ λ°©μΉ˜ν•˜μ§€ λ§ˆμ„Έμš”. ν™œμš© κ³„νšμ΄ μ—†λŠ” 데이터 μˆ˜μ§‘μ€ λ¬΄μ˜λ―Έ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κ°œμΈμ •λ³΄ 보호 규제(GDPR, κ°œμΈμ •λ³΄λ³΄ν˜Έλ²• λ“±)λ₯Ό λ°˜λ“œμ‹œ μ€€μˆ˜ν•˜μ„Έμš”.

3단계: CRM μ‹œμŠ€ν…œ ν™œμš© 및 연동

CDPμ—μ„œ ν†΅ν•©λœ 데이터λ₯Ό CRMκ³Ό μ—°λ™ν•˜μ—¬ μ‹€ν–‰ κ°€λŠ₯ν•œ μΈμ‚¬μ΄νŠΈλ‘œ μ „ν™˜ν•©λ‹ˆλ‹€.

μ‹€ν–‰ 방법:

  1. CDP-CRM 연동: API λ˜λŠ” 톡합 ν”Œλž«νΌ(Zapier, Segment λ“±)을 톡해 μ‹€μ‹œκ°„ 데이터 동기화
  2. 고객 μ„ΈλΆ„ν™”: CDP 데이터λ₯Ό 기반으둜 CRMμ—μ„œ 고객 κ·Έλ£Ή 생성 (예: μ‹ κ·œ 고객, VIP 고객, μ΄νƒˆ μœ„ν—˜ 고객)
  3. 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 μ›Œν¬ν”Œλ‘œμš° μ„€μ •: - μ‹ κ·œ κ°€μž… 고객 β†’ ν™˜μ˜ 이메일 μ‹œν€€μŠ€ μžλ™ λ°œμ†‘ - μž₯λ°”κ΅¬λ‹ˆ μ΄νƒˆ 고객 β†’ 24μ‹œκ°„ ν›„ λ¦¬λ§ˆμΈλ“œ λ©”μ‹œμ§€ - 재ꡬ맀 μ£ΌκΈ° λ„λž˜ 고객 β†’ 할인 쿠폰 μžλ™ 제곡
  4. λ¦¬λ“œ μŠ€μ½”μ–΄λ§: 고객 행동(이메일 μ˜€ν”ˆ, μ›Ήμ‚¬μ΄νŠΈ λ°©λ¬Έ λ“±)에 점수λ₯Ό λΆ€μ—¬ν•˜μ—¬ '뜨거운 λ¦¬λ“œ' μš°μ„  관리

싀무 팁:

  • CRM μžλ™ν™”λŠ” μž‘κ²Œ μ‹œμž‘ν•˜μ„Έμš”. ν•œ λ²ˆμ— λͺ¨λ“ 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μžλ™ν™”ν•˜λ € ν•˜μ§€ 말고, ν•˜λ‚˜μ˜ 캠페인(예: ν™˜μ˜ 이메일)λΆ€ν„° μ‹œμž‘ν•΄ μ μ§„μ μœΌλ‘œ ν™•λŒ€ν•˜μ„Έμš”.
  • 90일 λ‚΄ 첫 μ„±κ³Όλ₯Ό λͺ©ν‘œλ‘œ ν•˜λ©΄ νŒ€μ˜ 동기뢀여가 λ†’μ•„μ§‘λ‹ˆλ‹€.

4단계: μ΄ˆκ°œμΈν™” 캠페인 μ‹€ν–‰

AI와 CDP 데이터λ₯Ό ν™œμš©ν•˜μ—¬ 고객 ν•œ λͺ… ν•œ λͺ…μ—κ²Œ λ§žμΆ€ν˜• κ²½ν—˜μ„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

μ΄ˆκ°œμΈν™” μ „λž΅:

  1. 행동 기반 트리거 λ©”μ‹œμ§€: - νŠΉμ • μƒν’ˆ νŽ˜μ΄μ§€λ₯Ό 3회 이상 λ°©λ¬Έν•œ κ³ κ°μ—κ²Œ ν•΄λ‹Ή μƒν’ˆ 할인 쿠폰 제곡 - 이메일을 μ—΄μ—ˆμ§€λ§Œ ν΄λ¦­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κ³ κ°μ—κ²Œ λ‹€λ₯Έ μ½˜ν…μΈ λ‘œ μž¬λ°œμ†‘

  2. AI μΆ”μ²œ μ—”μ§„: - 고객의 ꡬ맀 이λ ₯, 검색 기둝, μœ μ‚¬ 고객 νŒ¨ν„΄μ„ λΆ„μ„ν•˜μ—¬ μƒν’ˆ μΆ”μ²œ - 이컀머슀 기업은 AI μΆ”μ²œμœΌλ‘œ 반볡 κ΅¬λ§€μœ¨μ„ 평균 20% ν–₯μƒμ‹œμΌ°μŠ΅λ‹ˆλ‹€.

  3. μ˜΄λ‹ˆμ±„λ„ κ°œμΈν™”: - 이메일, μ›Ήμ‚¬μ΄νŠΈ, λͺ¨λ°”일 μ•±, μ†Œμ…œλ―Έλ””μ–΄, μ˜€ν”„λΌμΈ λ§€μž₯μ—μ„œ μΌκ΄€λœ κ°œμΈν™” κ²½ν—˜ 제곡 - 예: λͺ¨λ°”일 μ•±μ—μ„œ λ³Έ μƒν’ˆμ„ μ›Ήμ‚¬μ΄νŠΈ 첫 화면에 λ…ΈμΆœ

  4. μƒμ„±ν˜• AI ν™œμš©: - GPT-5 등을 ν™œμš©ν•΄ 고객별 맞좀 이메일 제λͺ©κ³Ό λ³Έλ¬Έ μžλ™ 생성 - A/B ν…ŒμŠ€νŠΈλ₯Ό 톡해 졜적의 λ©”μ‹œμ§€ 선택

μ‹€μ œ 사둀:

WalgreensλŠ” 파일럿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‘œ μ†Œκ·œλͺ¨ 고객 그룹에 κ°œμΈν™” μ „λž΅μ„ ν…ŒμŠ€νŠΈν•˜κ³ , μ„±κ³Όλ₯Ό ν™•μΈν•œ ν›„ μ „μ²΄λ‘œ ν™•λŒ€ν•˜λŠ” μ• μžμΌ 방식을 μ±„νƒ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이λ₯Ό 톡해 리슀크λ₯Ό μ΅œμ†Œν™”ν•˜κ³  λΉ λ₯΄κ²Œ μ„±κ³Όλ₯Ό λ„μΆœ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5단계: μ„±κ³Ό μΈ‘μ • 및 μ΅œμ ν™”

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λŠ” 지속적인 κ°œμ„ μ΄ ν•΅μ‹¬μž…λ‹ˆλ‹€.

μΈ‘μ •ν•΄μ•Ό ν•  KPI:

  • 이메일 μ˜€ν”ˆμœ¨, 클릭λ₯ (CTR)
  • λ¦¬λ“œ μ „ν™˜μœ¨, ꡬ맀 μ „ν™˜μœ¨
  • 고객 생애 κ°€μΉ˜(LTV)
  • 캠페인 ROI
  • 고객 μ΄νƒˆλ₯ 

μ΅œμ ν™” 방법:

  • A/B ν…ŒμŠ€νŠΈλ‘œ λ©”μ‹œμ§€, 타이밍, λ””μžμΈ κ°œμ„ 
  • 고객 ν”Όλ“œλ°± μˆ˜μ§‘ 및 반영
  • μ£Όκ°„/μ›”κ°„ 리포트둜 μ„±κ³Ό 좔적
  • 데이터 기반 μ˜μ‚¬κ²°μ • λ¬Έν™” μ •μ°©

βœ… 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 성곡을 μœ„ν•œ 체크리슀트

μ‹œμž‘ μ „ 체크리슀트

  • [ ] λͺ…ν™•ν•œ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λͺ©ν‘œ μ„€μ •
  • [ ] μ˜ˆμ‚° 및 λ¦¬μ†ŒμŠ€ 확보
  • [ ] κ²½μ˜μ§„ 및 νŒ€μ› λ™μ˜ 확보
  • [ ] 데이터 κ±°λ²„λ„ŒμŠ€ μ •μ±… 수립
  • [ ] μ ν•©ν•œ CDPΒ·CRM ν”Œλž«νΌ 선택

μ‹€ν–‰ 쀑 체크리슀트

  • [ ] 데이터 μˆ˜μ§‘ 및 톡합 μ™„λ£Œ
  • [ ] CDP-CRM 연동 확인
  • [ ] 고객 μ„ΈλΆ„ν™” μ™„λ£Œ
  • [ ] 첫 μžλ™ν™” μ›Œν¬ν”Œλ‘œμš° μ„€μ • 및 ν…ŒμŠ€νŠΈ
  • [ ] 파일럿 캠페인 μ‹€ν–‰ 및 μ„±κ³Ό μΈ‘μ •
  • [ ] νŒ€ ꡐ윑 및 μ—­λŸ‰ κ°•ν™”

운영 쀑 체크리슀트

  • [ ] μ£Όκ°„/μ›”κ°„ KPI 리포트 확인
  • [ ] A/B ν…ŒμŠ€νŠΈ 지속 μ‹€ν–‰
  • [ ] 고객 ν”Όλ“œλ°± μˆ˜μ§‘ 및 반영
  • [ ] μƒˆλ‘œμš΄ μžλ™ν™” μ›Œν¬ν”Œλ‘œμš° μΆ”κ°€
  • [ ] λΆ€μ„œ κ°„ ν˜‘μ—… κ°•ν™” (λ§ˆμΌ€νŒ…, μ˜μ—…, IT, 고객 μ„œλΉ„μŠ€)

πŸ’‘ 베슀트 ν”„λž™ν‹°μŠ€: μ‹€λ¬΄μ—μ„œ κ²€μ¦λœ 성곡 μ „λž΅

1. μž‘κ²Œ μ‹œμž‘ν•˜μ—¬ μ μ§„μ μœΌλ‘œ ν™•λŒ€

ν•œ λ²ˆμ— λͺ¨λ“  것을 μžλ™ν™”ν•˜λ € ν•˜μ§€ λ§ˆμ„Έμš”.

ν™˜μ˜ 이메일 ν•˜λ‚˜λΆ€ν„° μ‹œμž‘ν•΄ μ„±κ³Όλ₯Ό ν™•μΈν•œ ν›„, λ¦¬λ§ˆμΈλ“œ λ©”μ‹œμ§€, 재ꡬ맀 μœ λ„ 캠페인 λ“±μœΌλ‘œ ν™•λŒ€ν•˜μ„Έμš”.

2. 크둜슀 νŽ‘μ…”λ„ ν˜‘μ—…

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λŠ” λ§ˆμΌ€νŒ… νŒ€λ§Œμ˜ ν”„λ‘œμ νŠΈκ°€ μ•„λ‹™λ‹ˆλ‹€.

μ˜μ—…, IT, 고객 μ„œλΉ„μŠ€, 데이터 뢄석 νŒ€κ³Ό κΈ΄λ°€νžˆ ν˜‘μ—…ν•˜μ—¬ 데이터 톡합과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κ°œμ„ μ„ ν•¨κ»˜ μΆ”μ§„ν•˜μ„Έμš”.

3. λ³€ν™” 관리 μ€‘μ‹œ

μƒˆλ‘œμš΄ μ‹œμŠ€ν…œ λ„μž…μ€ 쑰직 문화와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λ³€ν™”λ₯Ό λ™λ°˜ν•©λ‹ˆλ‹€.

νŒ€μ›λ“€μ΄ μƒˆλ‘œμš΄ 도ꡬ와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μ— μ΅μˆ™ν•΄μ§ˆ 수 μžˆλ„λ‘ 지속적인 ꡐ윑과 μ†Œν†΅μ΄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4. 데이터 κ±°λ²„λ„ŒμŠ€ μ •μ±… 수립

데이터 μˆ˜μ§‘, μ €μž₯, ν™œμš©, 폐기에 λŒ€ν•œ λͺ…ν™•ν•œ 정책을 μˆ˜λ¦½ν•˜κ³ , κ°œμΈμ •λ³΄ 보호 규제λ₯Ό μ² μ €νžˆ μ€€μˆ˜ν•˜μ„Έμš”.

고객 μ‹ λ’°λŠ” λΈŒλžœλ“œμ˜ κ°€μž₯ 큰 μžμ‚°μž…λ‹ˆλ‹€.

5. λ²€λ”μ™€μ˜ μ „λž΅μ  νŒŒνŠΈλ„ˆμ‹­

CDPΒ·CRM λ²€λ”λŠ” λ‹¨μˆœν•œ κ³΅κΈ‰μž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μ „λž΅μ  νŒŒνŠΈλ„ˆμž…λ‹ˆλ‹€.

μ •κΈ°μ μœΌλ‘œ μ†Œν†΅ν•˜λ©° μ΅œμ‹  κΈ°λŠ₯κ³Ό 베슀트 ν”„λž™ν‹°μŠ€λ₯Ό κ³΅μœ λ°›μœΌμ„Έμš”.


⚠️ ν”νžˆ ν•˜λŠ” μ‹€μˆ˜μ™€ μ£Όμ˜μ‚¬ν•­

1. 데이터 μ‚¬μΌλ‘œ 방치

데이터가 μ—¬λŸ¬ μ‹œμŠ€ν…œμ— λΆ„μ‚°λ˜μ–΄ 있으면 고객의 전체 그림을 λ³Ό 수 μ—†μŠ΅λ‹ˆλ‹€.

CDPλ₯Ό 톡해 데이터λ₯Ό ν†΅ν•©ν•˜λŠ” 것이 첫 λ‹¨κ³„μž…λ‹ˆλ‹€.

2. λͺ¨λ“  κ³ κ°μ—κ²Œ λ™μΌν•œ λ©”μ‹œμ§€ λ°œμ†‘

λŒ€λŸ‰ λ°œμ†‘ 이메일은 더 이상 νš¨κ³Όκ°€ μ—†μŠ΅λ‹ˆλ‹€.

고객 세뢄화와 κ°œμΈν™”κ°€ ν•„μˆ˜μž…λ‹ˆλ‹€.

3. λΆˆλΆ„λͺ…ν•œ νƒ€κ²Ÿ μ„€μ •

'λͺ¨λ“  고객'을 νƒ€κ²ŸμœΌλ‘œ ν•˜λ©΄ μ•„λ¬΄μ—κ²Œλ„ λ„λ‹¬ν•˜μ§€ λͺ»ν•©λ‹ˆλ‹€.

λͺ…ν™•ν•œ 페λ₯΄μ†Œλ‚˜μ™€ μ„ΈλΆ„ν™”κ°€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4. 데이터 μˆ˜μ§‘ ν›„ ν™œμš© λ°©μ•ˆ λΆ€μž¬

데이터λ₯Ό μˆ˜μ§‘λ§Œ ν•˜κ³  ν™œμš©ν•˜μ§€ μ•ŠμœΌλ©΄ μ˜λ―Έκ°€ μ—†μŠ΅λ‹ˆλ‹€.

μˆ˜μ§‘ 전에 '이 λ°μ΄ν„°λ‘œ 무엇을 ν•  것인가?'λ₯Ό λͺ…ν™•νžˆ ν•˜μ„Έμš”.

5. κ°œμΈμ •λ³΄ 보호 규제 λ¬΄μ‹œ

κ°œμΈμ •λ³΄ λ³΄ν˜Έλ²• μœ„λ°˜μ€ λ§‰λŒ€ν•œ 벌금과 λΈŒλžœλ“œ μ‹ λ’° μ†μ‹€λ‘œ μ΄μ–΄μ§‘λ‹ˆλ‹€.

법λ₯  μžλ¬Έμ„ λ°›κ³  규제λ₯Ό μ² μ €νžˆ μ€€μˆ˜ν•˜μ„Έμš”.


❓ 자주 λ¬»λŠ” 질문 (FAQ)

Q1. CDP와 CRM의 차이가 λ­”κ°€μš”?

A: CDPλŠ” 데이터 μˆ˜μ§‘Β·ν†΅ν•©μ— νŠΉν™”λ˜μ–΄ 있고, CRM은 고객 관계 관리·싀행에 νŠΉν™”λ˜μ–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CDPλŠ” μ—¬λŸ¬ μ±„λ„μ˜ 데이터λ₯Ό λͺ¨μ•„ '단일 고객 ν”„λ‘œν•„'을 λ§Œλ“€κ³ , CRM은 κ·Έ 데이터λ₯Ό ν™œμš©ν•΄ μΊ νŽ˜μΈμ„ μ‹€ν–‰ν•˜κ³  고객과 μ†Œν†΅ν•©λ‹ˆλ‹€.

μ‰½κ²Œ 말해: CDPλŠ” '데이터 μ°½κ³ ', CRM은 'μ‹€ν–‰ 도ꡬ'μž…λ‹ˆλ‹€.

Q2. 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 λ„μž… λΉ„μš©μ€ μ–Όλ§ˆλ‚˜ λ“œλ‚˜μš”?

A: κΈ°μ—… 규λͺ¨μ™€ μ„ νƒν•˜λŠ” ν”Œλž«νΌμ— 따라 λ‹€λ¦…λ‹ˆλ‹€.

μ€‘μ†ŒκΈ°μ—…μ€ μ›” μˆ˜μ‹­λ§Œ 원뢀터 μ‹œμž‘ν•  수 있으며, λŒ€κΈ°μ—…μ€ 수천만 원 이상 νˆ¬μžν•˜κΈ°λ„ ν•©λ‹ˆλ‹€.

ν•˜μ§€λ§Œ ROIκ°€ 2λ°° 이상 ν–₯μƒλœ 사둀가 λ§ŽμœΌλ―€λ‘œ, 투자 λŒ€λΉ„ νš¨κ³ΌλŠ” μΆ©λΆ„ν•©λ‹ˆλ‹€.

Q3. 우리 νšŒμ‚¬λŠ” 데이터가 λ§Žμ§€ μ•Šμ€λ°, CDPκ°€ ν•„μš”ν• κΉŒμš”?

A: 데이터가 적더라도 μ—¬λŸ¬ 곳에 λΆ„μ‚°λ˜μ–΄ μžˆλ‹€λ©΄ CDPκ°€ μœ μš©ν•©λ‹ˆλ‹€.

μ›Ήμ‚¬μ΄νŠΈ λ°©λ¬Έ 데이터, 이메일 λ°˜μ‘ 데이터, μ†Œμ…œλ―Έλ””μ–΄ μΈκ²Œμ΄μ§€λ¨ΌνŠΈ λ“± μž‘μ€ 데이터라도 ν†΅ν•©ν•˜λ©΄ κ°•λ ₯ν•œ μΈμ‚¬μ΄νŠΈλ₯Ό 얻을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Q4. 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 λ„μž… ν›„ μ–Όλ§ˆλ‚˜ 빨리 μ„±κ³Όκ°€ λ‚˜μ˜€λ‚˜μš”?

A: 90일 λ‚΄ 첫 μ„±κ³Όλ₯Ό λͺ©ν‘œλ‘œ ν•˜λŠ” 것이 μΌλ°˜μ μž…λ‹ˆλ‹€.

ν™˜μ˜ 이메일, μž₯λ°”κ΅¬λ‹ˆ μ΄νƒˆ λ°©μ§€ 캠페인 λ“± κ°„λ‹¨ν•œ μ›Œν¬ν”Œλ‘œμš°λΆ€ν„° μ‹œμž‘ν•˜λ©΄ λΉ λ₯΄κ²Œ 효과λ₯Ό λ³Ό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Q5. μž‘μ€ νŒ€λ„ 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λ₯Ό ν•  수 μžˆλ‚˜μš”?

A: λ¬Όλ‘ μž…λ‹ˆλ‹€! 였히렀 μž‘μ€ νŒ€μΌμˆ˜λ‘ μžλ™ν™”μ˜ νš¨κ³Όκ°€ ν½λ‹ˆλ‹€.

반볡 μž‘μ—…μ„ μžλ™ν™”ν•˜λ©΄ μ „λž΅μ  업무에 집쀑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HubSpot, Mailchimp λ“± μ‚¬μš©ν•˜κΈ° μ‰¬μš΄ λ„κ΅¬λ‘œ μ‹œμž‘ν•˜μ„Έμš”.


πŸ“– μš©μ–΄ μ„€λͺ… (Glossary)

CDP (Customer Data Platform)

μ—¬λŸ¬ μ±„λ„μ˜ 고객 데이터λ₯Ό μˆ˜μ§‘Β·ν†΅ν•©ν•˜μ—¬ 단일 고객 ν”„λ‘œν•„μ„ μƒμ„±ν•˜λŠ” ν”Œλž«νΌμž…λ‹ˆλ‹€.

CRM (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)

고객과의 관계λ₯Ό κ΄€λ¦¬ν•˜κ³  μ˜μ—…Β·λ§ˆμΌ€νŒ… ν™œλ™μ„ μΆ”μ ν•˜λŠ” μ‹œμŠ€ν…œμž…λ‹ˆλ‹€.

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

반볡적인 λ§ˆμΌ€νŒ… 업무λ₯Ό 기술둜 μžλ™ν™”ν•˜μ—¬ νš¨μœ¨μ„±κ³Ό ROIλ₯Ό λ†’μ΄λŠ”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μž…λ‹ˆλ‹€.

μ΄ˆκ°œμΈν™” (Hyper-Personalization)

AI와 데이터 뢄석을 톡해 κ°œλ³„ 고객의 λ‹ˆμ¦ˆμ™€ μ·¨ν–₯에 맞좘 κ·Ήλ„λ‘œ λ§žμΆ€ν™”λœ κ²½ν—˜μ„ μ œκ³΅ν•˜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1st Party 데이터

기업이 κ³ κ°μœΌλ‘œλΆ€ν„° 직접 μˆ˜μ§‘ν•œ 데이터(μ›Ήμ‚¬μ΄νŠΈ λ°©λ¬Έ, ꡬ맀 이λ ₯, 이메일 λ°˜μ‘ λ“±)μž…λ‹ˆλ‹€.

λ¦¬λ“œ μŠ€μ½”μ–΄λ§ (Lead Scoring)

고객의 행동과 νŠΉμ„±μ— 점수λ₯Ό λΆ€μ—¬ν•˜μ—¬ ꡬ맀 κ°€λŠ₯성이 높은 '뜨거운 λ¦¬λ“œ'λ₯Ό μš°μ„  κ΄€λ¦¬ν•˜λŠ” λ°©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

데이터 μ‚¬μΌλ‘œ (Data Silo)

데이터가 μ—¬λŸ¬ μ‹œμŠ€ν…œμ— λΆ„μ‚°λ˜μ–΄ ν†΅ν•©λ˜μ§€ μ•Šμ€ μƒνƒœλ₯Ό λ§ν•©λ‹ˆλ‹€.

μ˜΄λ‹ˆμ±„λ„ (Omnichannel)

μ˜¨λΌμΈΒ·μ˜€ν”„λΌμΈ λ“± λͺ¨λ“  μ±„λ„μ—μ„œ μΌκ΄€λœ 고객 κ²½ν—˜μ„ μ œκ³΅ν•˜λŠ” μ „λž΅μž…λ‹ˆλ‹€.


🎯 마무리: μ§€κΈˆ λ°”λ‘œ μ‹œμž‘ν•˜μ„Έμš”

2025λ…„ 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λŠ” 선택이 μ•„λ‹ˆλΌ ν•„μˆ˜μž…λ‹ˆλ‹€.

AI와 CDPΒ·CRM을 ν™œμš©ν•œ μ΄ˆκ°œμΈν™”λŠ” 고객 κ²½ν—˜μ„ ν˜μ‹ ν•˜κ³ , λ¦¬λ“œ μ „ν™˜μœ¨μ„ 높이며, ROIλ₯Ό κ·ΉλŒ€ν™”ν•©λ‹ˆλ‹€.

핡심 μš”μ  정리:

  • CDP둜 데이터λ₯Ό ν†΅ν•©ν•˜μ—¬ 고객의 360도 ν”„λ‘œν•„μ„ κ΅¬μΆ•ν•˜μ„Έμš”.
  • CRMκ³Ό μ—°λ™ν•˜μ—¬ μžλ™ν™” μ›Œν¬ν”Œλ‘œμš°λ₯Ό μ„€μ •ν•˜κ³  μ‹€ν–‰ν•˜μ„Έμš”.
  • μ΄ˆκ°œμΈν™” 캠페인으둜 고객 ν•œ λͺ… ν•œ λͺ…μ—κ²Œ λ§žμΆ€ν˜• κ²½ν—˜μ„ μ œκ³΅ν•˜μ„Έμš”.
  • μž‘κ²Œ μ‹œμž‘ν•˜μ—¬ μ μ§„μ μœΌλ‘œ ν™•λŒ€ν•˜κ³ , 90일 λ‚΄ 첫 μ„±κ³Όλ₯Ό λͺ©ν‘œλ‘œ ν•˜μ„Έμš”.
  • 지속적인 μΈ‘μ •κ³Ό μ΅œμ ν™”λ‘œ μ„±κ³Όλ₯Ό κ·ΉλŒ€ν™”ν•˜μ„Έμš”.

πŸš€ 에이달과 ν•¨κ»˜ 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λ₯Ό μ‹œμž‘ν•˜μ„Έμš”

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, CDP ꡬ좕, CRM 톡합이 λ§‰μ—°ν•˜κ²Œ λŠκ»΄μ§€μ‹œλ‚˜μš”?

에이달(ADALL)은 10λ…„ μ΄μƒμ˜ λ””μ§€ν„Έ λ§ˆμΌ€νŒ… κ²½ν—˜μ„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κΈ°μ—…μ˜ 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 μ „λž΅ μˆ˜λ¦½λΆ€ν„° μ‹€ν–‰, μ΅œμ ν™”κΉŒμ§€ μ „ 과정을 μ§€μ›ν•©λ‹ˆλ‹€.

  • 데이터 톡합 및 CDP ꡬ좕 μ»¨μ„€νŒ…
  • CRM μ‹œμŠ€ν…œ λ„μž… 및 μžλ™ν™” μ›Œν¬ν”Œλ‘œμš° 섀계
  • μ΄ˆκ°œμΈν™” 캠페인 μ „λž΅ 수립 및 μ‹€ν–‰
  • μ„±κ³Ό μΈ‘μ • 및 지속적 μ΅œμ ν™”

무료 μ»¨μ„€νŒ…μ„ 톡해 우리 νšŒμ‚¬μ— λ§žλŠ” 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 μ „λž΅μ„ ν™•μΈν•΄λ³΄μ„Έμš”.

μ§€κΈˆ λ°”λ‘œ λ¬Έμ˜ν•˜μ‹œλ©΄ λ§žμΆ€ν˜• 진단과 μ‹€ν–‰ λ‘œλ“œλ§΅μ„ μ œκ³΅ν•΄λ“œλ¦½λ‹ˆλ‹€.


πŸ“ž λ¬Έμ˜ν•˜κΈ°

  • νšŒμ‚¬λͺ…: 에이달(ADALL)
  • λŒ€ν‘œ: κΉ€μ§€μ™„
  • μ „ν™”: 02-2664-8631
  • 이메일: master@adall.co.kr
  • μ£Όμ†Œ: μ„œμšΈνŠΉλ³„μ‹œ κ°•μ„œκ΅¬ λ°©ν™”λŒ€λ‘œ31κΈΈ 2, 5~6μΈ΅
  • μ‚¬μ—…μžλ“±λ‘λ²ˆν˜Έ: 477-88-02642

μ§€κΈˆ λ°”λ‘œ 무료 μ»¨μ„€νŒ…μ„ μ‹ μ²­ν•˜κ³ , 2025λ…„ λ§ˆμΌ€νŒ… μžλ™ν™” μ„±κ³΅μ˜ μ²«κ±ΈμŒμ„ λ‚΄λ”›μœΌμ„Έμš”!

무료 μ»¨μ„€νŒ… 받아보고 μ‹Άλ‹€λ©΄?

무료 μ»¨μ„€νŒ… μ‹ μ²­ν•˜κΈ°
μ½˜ν…μΈ  더보기
12μ›” 11일
λΈŒλžœλ“œ 아이덴티티 섀계 μ™„λ²½ κ°€μ΄λ“œ: 2025λ…„ μ†ŒλΉ„μž λ§ˆμŒμ„ μ‚¬λ‘œμž‘λŠ” λΈŒλžœλ”© μ „λž΅
μš”μ•½ λΈŒλžœλ“œ μ•„μ΄λ΄ν‹°ν‹°λŠ” λ‹¨μˆœν•œ λ‘œκ³ λ‚˜ 색상이 μ•„λ‹™λ‹ˆλ‹€. μ†ŒλΉ„μžκ°€ λΈŒλžœλ“œλ₯Ό κΈ°μ–΅ν•˜κ³ , μ‹  ...
#λ§ˆμΌ€νŒ…
#λ””μ§€ν„Έλ§ˆμΌ€νŒ…
#λΉ„μ¦ˆλ‹ˆμŠ€
12μ›” 11일
κ΄‘κ³  λŒ€ν–‰μ‚¬ vs μΈν•˜μš°μŠ€ λ§ˆμΌ€νŒ…, 우리 νšŒμ‚¬μ—” 뭐가 λ§žμ„κΉŒ? μ‹€μ „ 선택 κ°€μ΄λ“œ
μš”μ•½ λ§ˆμΌ€νŒ… λ‹΄λ‹ΉμžλΌλ©΄ ν•œ 번쯀 κ³ λ―Όν•˜κ²Œ λ˜λŠ” 질문, 'μš°λ¦¬κ°€ 직접 ν• κΉŒ, λŒ€ν–‰μ‚¬μ— λ§‘κΈΈ ...
#μΈν•˜μš°μŠ€ λ§ˆμΌ€νŒ…
#λŒ€ν–‰μ‚¬ ν™œμš©
#λ§ˆμΌ€νŒ… μ•„μ›ƒμ†Œμ‹±
#κ΄‘κ³  λŒ€ν–‰μ‚¬ μž₯단점
12μ›” 11일
μΈμŠ€νƒ€κ·Έλž¨ 릴슀 μ•Œκ³ λ¦¬μ¦˜ 2025: 도달λ₯  10λ°° λ†’μ΄λŠ” μ½˜ν…μΈ  μ „λž΅κ³Ό μ΅œμ ν™” 체크리슀트
μš”μ•½ 2025λ…„ μΈμŠ€νƒ€κ·Έλž¨ 릴슀 μ•Œκ³ λ¦¬μ¦˜μ€ 'μ‹œμ²­ μ™„λ£Œμœ¨'κ³Ό 'μ €μž₯·곡유' 행동을 κ°€μž₯ ...
#λ§ˆμΌ€νŒ…
#λ””μ§€ν„Έλ§ˆμΌ€νŒ…
#λΉ„μ¦ˆλ‹ˆμŠ€
12μ›” 11일
틱톑 λ§ˆμΌ€νŒ… 2025: 숏폼 μ½˜ν…μΈ  성곡 μ „λž΅ 및 κ΄‘κ³  μ΅œμ ν™” A to Z
μš”μ•½ 2025λ…„ ν˜„μž¬, 틱톑은 μ „ 세계 15μ–΅ 9천만 λͺ…이 μ‚¬μš©ν•˜λŠ” 핡심 λ§ˆμΌ€νŒ… μ±„λ„λ‘œ ...
#틱톑 λ§ˆμΌ€νŒ… 2025
#숏폼 κ΄‘κ³ 
#틱톑 κ΄‘κ³  μ „λž΅
#틱톑 ν¬λ¦¬μ—μ΄ν‹°λΈŒ
#μ˜μƒ κ΄‘κ³  효과